먹토하는 내가 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중독/집착
gjjju
2년 전
먹토하는 내가 싫어요
항상 밥을 먹고 토를 해요 폭식은 할때도 있고 안할때도 있는데 살이 졌다고 생각이 들면 밥을 적당히 먹었어도 다 토해버려요 고치고싶은데 진짜 아무생각도 없이 음식을 먹고 가만히 있으면 음식을 먹고 토해요 쉬는날은 먹으면서도 다른음식을 찾아요 어렸을때 부터 통통했어요 그리고 언니는 고등학교때 살을 뺏고, 173에 56키로 정도? 저는 168에 69키로정도에요 대학교에 들어가면서 85키로 까지 살이 쪗다가 한약도 먹고 굶으면서 69키로까지 살을 뺐어요 부모님은 제가 살이 쪘을때 살빼라고 그러고 아빠는 살빼면 돈도 주겟다 라면서 살빼길 바랫죠 그리고 지금 15키로를 뺏지만 한 65키로까지만 빼면 더 좋겠다고 그러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배가 평소보다 나오면? 먹고 토해요 안먹으면 되지만.. 배고프면 음식에 대한 욕심이 많아져요 그냥 보통 체격이지만 제가 엄청 뚱뚱하다고 느껴져요 남자친구 지인은 다 마르고 예쁜 여자들밖에 없어서 왜 저랑 사귀는지 모르겟어요.. 성격이 좋다고 이해해줘서 좋다고 하는데 예쁘다고 그랫지만.. 그냥 여자친구니까 그런거같아요 스스로 그렇게 느끼다보니 계속 스트레스 받고 앞에선 안먹는척 뒤에서는 계속 폭식하고 토하고 그러고 있어요 저도 엄청 자존감이 높았으면 좋겠어요.. 스스로 못생기고 뚱뚱하다고 느끼니까 남자친구가 sns호 다른여자 좋아요 누르거나 그러면 엄청..기분이 안좋고... 예전에는 성욕이 엄청 많았다고 그랫는데 저한테는 안그러더라구요 이게 다 제가 뚱뚱해서 그런 성적매력을 못느끼나? 라고밖에 생각도 안들고.. 남자들은 좋아하는 여자한테 스킨십도 하고싶고 그런다는데 얘는 그런것도 없어요 그전에 만난여자들은 다 예쁘고 몸매도 좋고 말랐더라구요 좋아했던 여자들도.. 저는 별로 예쁘지도 않고 공부도 못하고 돈도 잘 못벌고 뚱뚱하고 음식만 좋아하는 그런느낌이에요.. 이게 다 자존감도 낮고 자격지심때문인걸 알지만.. 상담으로 해결할수있을까요..?
짜증나힘들다속상해불안해강박답답해조울질투나불안콤플렉스우울해분노조절외로워무기력해섭식슬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중독_집착식이장애스트레스섭식장애질투자존감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건강한 식습관, 건강한 마음가짐
#식이장애 #섭식장애 #질투 #스트레스 #자존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음식을 먹고 토를 하는 습관이 있으시군요. 현재 15kg정도를 빼셨지만 4kg 정도를 더 감량하고 싶은 마음에 그런 습관이 생기신 듯 합니다. 배고프면 음식에 대한 욕심이 많아져서 안먹는 것보다는 먹고 토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드시는 것 같네요. 지금은 보통 체격에 속하시지만 남자친구의 지인들은 나보다 더 예쁘다는 열등감의 영향도 있으신듯합니다.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적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현재 체중, 체형에 대한 과도한 관심 혹은 집착으로 인해 음식물을 먹은 후 토하는 것과 같은 병적인 행동의 증상이 보여지시는 듯 합니다. 이는 식이장애(섭식장애)라고 흔히 일컬어지지요. 식이장애의 증상들로는 항상 체중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고, 다이어트와 폭식을 습관적으로 반복하고, 사람들과 함께 먹는 것보다 혼자 먹는 것을 선호하고, 음식을 먹고 나면 불쾌하거나 자책감이 드는 것, 먹고 토하기 와 같은 예시를 들 수 있겠습니다. 마카님께서 이러한 증상이 생겨나신 원인으로는 날씬함이 미덕이라고 여겨지는 사회적 분위기를 들 수도 있고, 마카님께서 어려서부터 통통하다는 소리를 듣고자라셨다보니 자연스럽게 체중 및 체형에 대한 강박적인 태도를 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먹는 것을 통해 스트레스나 분노, 외로움, 정서적 결핍등을 해소하는 습관이 생겨나셨을 수도 있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지금과 같이 마카님의 음식을 먹고 토하는 증상은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인 치유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음식을 먹고 소화되기 전에 바로 토하게 되는 경우 건강이 망가질 위험도 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심하게 토하면 위와 식도 사이의 점막이 찢어져 피가 날수도 있으며, 산성이 강한 위액을 토하는 과정에서 식도가 상하는 것은 물론 치아부식이 일어나거나 구취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토를 하면 몸에서 칼륨이 빠져나가 전해질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물이나 이온음료 등을 꼭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먹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식사일기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트를 하나 사셔서 날짜를 적고 음식을 계획 하에 섭취해보세요. 일기를 작성할 때는 음식을 먹을 때의 기분도 함께 작성하도록 합니다. 진짜 배고픔이 아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음식을 먹게 되는 경우, 이를 적어놓고 나의 식사 일정을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 식습관이 개선될 수 있기 떄문이지요. 또, 음식에 대한 욕심이 너무 많아지시면 비교적 살이 덜찌는 음식들을 곁에 항시 두고 그것을 섭취해보세요. 예를 들면 양배추,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류가 있겠습니다. 입을 쉬지는 않지만 섭취하였을 때 건강에 좋고 살도 찌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마카님께서는 남자친구가 SNS로 다른 마른 여성의 계정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하는 것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듯합니다. 그런데 SNS의 사진들은 이미 마르고 날씬한 사람들이 더욱 매력적인 모습을 보이기 위하여 보정을 한 결과입니다. 그렇기에 SNS 속 빛나보이는 사람들과 나의 모습을 비교하는 것은 그들의 가장 행복한 순간과 나의 가장 어두운 면을 비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에 너무 SNS 속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그것이 어려우시다면 잠시동안은 SNS를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마카님께서는 현재 체형, 체중으로 인해 외모 자신감이 저하되셔서 공부, 돈..과 같은 다른 영역의 자존감까지 많이 낮아지신 듯 보입니다. 이런 상황일수록 특정 체중과 체형에 집착하시기보다는 마카님 본인에게 가장 어울리고 자연스러운 모습이 어떤 것인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성향과 생활습관을 고려한 잘 어울리는 체형, 매력을 잘 살린 스타일링과 함께 나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마음가짐이 동반되었을 때 마카님은 가장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다이어트에 집착하게 되며 ‘먹토’증상까지 동반되어 힘든 상황을 겪고 계신 것은 사실 마카님만의 잘못이 아닙니다. 온통 날씬함과 마른 체형만을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생각하게 하는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이지요. 어려우시겠지만 그런 분위기에 너무 휩쓸리게 되어 스스로를 낮추지 마시고, 지금도 충분히 아름답다고, 잘 하고 있다고 자신을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마카님은 강한 의지로 15키로를 감량하신 성공 경험이 있으시지요. 그리고 지금의 상황을 완화시키기 위해 이렇게 용기내어 사연도 나누어주셨구요. 이러한 것들로 보아 마카님께서는 내적 힘이 있으신 분이기에, 지금의 힘든 상황도 분명히 나아지실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기 힘드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똑똑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의 보다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blueherbe02
2년 전
https://youtu.be/sVieAivj-lA 비슷한 사연이어서 여기 들어가서 보시는 것도 도움되실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