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hanji1
2년 전
매일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매일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죽어야지 라고 생각했다가도 완벽하게 죽지 못하면 이상한 애라고 볼것같아서 무서워서 죽지도 못하겠고 자해를 하는데 흉터가 보이면 안좋게 볼꺼같아서 배쪽에 하거나 아니면 때리는 식의 자해를 하고있어요. 성격은 내 생각이나 기분을 말하지 안고 거절도 못하는 성격이에요 그레서 엄마한테 힘들다고 말하는게 엄청 어려워요 아빠랑 엄마는 2년 전부터 따로 살고있고 여동생이 있는데 말도 안해요 (전 13 여자) 엄마가 최근에 너무 말을 안한다고 앉아서 얘기한적있는데 그때 말하는게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울었는데 갑자기 온몸이 저리다가 쓰러졌었어요 주변에 비밀을 지켜줄 만큼 친한친구가 없어서 말할때도 없어요 어떡하죠?
불안해우울어지러움괴로워불안무기력해슬퍼우울해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2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글쓰기를 통한 자기표현 연습이 필요해요.
#자기표현 #우울 #답답해 #감정인식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매일 죽고싶다는 생각이 드실 정도로 많이 지치신 상황이시군요. 자해를 하실 정도로 심적 고통이 깊으시다니 얼마나 힘드신 걸까요.. 엄마와 여동생과도 소통이 힘드시고, 비밀을 털어놓으실 친한 친구도 없으시다니 많이 외로움을 느끼시리라 생각됩니다. 마카님의 생각과 기분을 말하는데도 어려움을 느끼시는 마카님께 부디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 글을 적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최근 말을 너무 안한다고 어머니와 함께 앉아서 이야기한 경험이 있으시군요. 하고 싶으신 말들이 마음 속에 가득 있는데 오랫동안 마음 속 깊은 곳에만 담아두느라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사실 마카님께서 본인의 마음과 생각을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너무 할 말이 많아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몰라서 말의 서두를 꺼내기 어려웠을 수도 있겠습니다. 둘째로는 말을 했으나 바로 무시받았던 경험이 있어서 말을 해봤자 소용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유력한 것은 그 상황에서 말을 하라는 어머니의 어조가 말을 들으려는 어조가 아니라 마카님께서 말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이미 화가나서 다그치는 위협적인 상황때문에 두려운 감정이 들게하는 분위기였을 수도 있겠습니다. 어머니께서 말을 하라고 말씀은 하셨지만 사실 마카님께 그 상황은 굉장히 두려운 상황일 수 있고, 그렇기에 입을 얼어붙게 하는 상황일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머니와 말을 하기 힘드신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카님께서 말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노트에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노트에 적은 내용들을 바로 어머니께 드리지 말고 정리하여 편지로 적어서 어머니께 드려보세요. 만약에 편지를 드린 후 어머니의 반응이 두렵다면, 학교를 등교한 후에 혼자 읽어보실 수 있도록 직접 대면하지 않은 상태에서 드릴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어머니께서 답장도 말로 하지말고 편지로 답변을 주실 수 있도록 부탁해보세요. 그렇게 마음을 열 수 있는 통로를 차츰 차츰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연의 말미에서 말하는 것이 어려워서 우셨고 기절하셨다고 하셨지요. 이런 경우 심리적 압박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분에 이상이 있는 것일 수 있으니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한편,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께서 죽고싶다는 생각이 계속 드시는 이유는 말을 하지 못하는 이유와 같은 맥락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로 내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죽고싶다’는 말 한마디는 그 어렵고 불편한 여러가지의 생각들을 함축하고 있는 하나의 단어입니다. 따라서 천천히 마카님의 감정을 ‘죽고싶다’는 그 한마디보다는 보다 상세한 감정으로 분류하는 훈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감정을 보다 면밀히 인식한 후에는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마카님께서는 가족, 친구들과 소통이 어려워 답답하고 많이 지치신 상황에서도 이렇게 용기내어 마인드 카페에 사연을 나누어 주셨네요. 지금의 상황이 많이 힘들더라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싶다는 마음에 용기를 내주셨지요. 이렇게 용기를 내셨으니 마카님께서는 충분히 보다 행복하실 자격이 있으신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상담을 통해 만날 수 있다면, 신뢰할 수 있는 상담자와 함께 안전한 공간에서 자기표현을 하는 연습을 동반할 수 있겠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나 여력이 안되신다면 현재 13살, 초등학생이시니 학교의 위클래스 상담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시거나 국번없이 1318 (무료)에 전화를 거셔서 도움을 요청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께 보다 행복하고 편안한 일상이 펼쳐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akwmdhks22
2년 전
안녕하세요 자매님 사연을보면서 저도많이힘들었는데 자매님 우선 자메님 마음이중요해요 자매님선택은 주님과 자메님은 선택이예요 강요는 안할께요 선택하는순간 마음의짐을 잠시내려놓고 두손모으로 기도하는것 자메님에게 축복과위로와 격려등 세가지통해서 기도할께요 괜찮아용기내어서 주님에게 주님의 속마음을 표현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자매님 치유와 자메님에게 남아있는감정을 기도할께요 주님 감사합니다 저도 같은 마음이지만 저도 격고 많이좌절했습니다 저도 우울증 심한부분까지 많이힘들었는데 주님 저를 치유하여주고계십니다 자메님에게 치유와 마음속 깊이있는거 치유하여주소서 자메님 두손모으고 함께 할게요 자매님올려드립니다 자메님과 주님이 옆에계십니다 이자리에 함께하셔서 함께해주세요 모든 마음과근심걱정하는부분까지 지금이순간 치유할지여다 주님함께해주세요 내가 명령하오니 자메님에게 마음과축복이함께할지어다 자메님과 가정을 올려드리며 예수님이름으로간절히기도드립니다아멘 힘내세요파이팅기도할께요감사합니다
kimkying
2년 전
제가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 줄게요 힘드시면 고민 들어 주겠습니다 저도 자해를 잘 안보이는 곳에 해본 적이 10번도 있어요 허벅지와 발목 등등 있었어요 이야기 잘 들어줄 수 있어요 제가 당신의 이야기 들어주는 친구가 되어 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