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 때문에 무슨 일을 할지 몰라서 무서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중독/집착
sggdxc
2년 전
강박증 때문에 무슨 일을 할지 몰라서 무서워요
전 항상 어떤 물건이든 대칭이 되야한다고 생각해서 의자도 대칭 침대도 대칭 연필 숟가락 책 등등 대칭이 되야해서 항상 스트레스거든요 근데 제 눈이 대칭이 아닌거에요 그래서 눈을 파버릴까 생각중인데 어떡하죠..파면 아프고 무서운데 대칭 강박증 때문에 도저히 못참겠어요
콤플렉스강박답답해괴로워무서워스트레스받아중독_집착강박증신체적염려자기안전감스트레스대칭강박강박증신체적염려자기안전감스트레스대칭강박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1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혼자서도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대칭강박 #강박증 #스트레스 #신체적염려 #자기안전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모든 물건이 대칭이 되어야한다는 강박적 사고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상황이군요. 의자, 침대와 같이 커다란 가구들에서부터 연필, 숟가락과 같은 작은 도구들까지 대칭이 되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끼신다니 참 힘드시리라 생각듭니다. 이제는 마카님의 눈이 대칭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스스로의 눈을 해치고 싶다는 충동까지 드시니 얼마나 답답하실까요. 강박으로 인해 지친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적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으시는 ‘대칭 강박’은 강박장애 환자의 26%가 해당되며,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무언가를 세거나 정렬하는 행동을 반복하고, 각을 잡아서 옷을 개어놓거나 물건들을 항상 반듯하고 정확하게 정리 정돈하는 것등이 해당되지요. 또, ’신체적 염려’의 증상 역시 비교적 흔한 강박 사고 중의 하나입니다. 신체 일부분의 모양이나 기능에 대한 지나친 걱정으로 나타나며 반복적인 안심을 구하기 위하여 강박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강박 증상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악화될 수 있으나, 스트레스 자체가 강박증의 원인은 아닙니다.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의 자세한 정황에 대해 살펴보지 못해 아쉽습니다만, 어떤 물건이든 대칭이 되어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이유는 아마도 마카님께서 눈에 보이는 물건들이 보기에 안정적이도록 만들기 위함일 것입니다. 즉, 물건들의 대칭을 맞추는 행위를 통해 불안정함 속에서 안정을 되찾으려는 것입니다. 이는 마카님이 느끼시기에 주변의 환경을 불안한 것으로 인식하고 계신 것입니다. 이러한 마카님의 불안은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심리적 요인도 큰 작용을 하므로, 현재 마카님의 마음 속 욕구를 세심히 들여다보셔야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스스로의 눈 조차 대칭이 아니면 ‘파버리고 싶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러한 행위는 자기비하적 사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이고, 그렇기에 나의 신체 일부분인 눈도 소중히 다뤄주어야할 존재입니다. 따라서 대칭이 맞지 않는다고 해서 파버리는 것은 마카님을 아프게 하며 해서는 안될 행동인 것이지요. 이렇게 마카님의 자존감, 즉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한 인식은 자기 안전감이 바탕이 되어 형성됩니다. 가진 것은 별로 없어도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지요. 트라우마가 해결되지 않았거나, 애정결핍이 지속되는데 본인이 안전하다고 느낄 사람은 없습니다. 조심스럽지만 마카님께 내재된 트라우마나 미해결 과제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한 공간에서 전문가와의 차분한 대화를 통해 이를 함께 찾아보고, 치유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스스로의 불안 해소를 위해서는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정리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카님께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할수록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강박증을 완화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꾸준한 운동입니다. 강박증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로토닌의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매일 1~2시간씩 햇볕을 쬐며 걷기 운동을 동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강박증의 원인으로 꼽히는 음주, 흡연, 과식, 과로 등을 피하시는 것도 효율적이겠습니다.
강박증을 치료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은 사실 비합리적인 생각을 자각하는 것과 자신의 증상을 숨기고 싶어하는 경향입니다. 그런데 마카님께서는 이렇게 용기 내어 사연을 나누어 주셨으니 긍정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충분하시다고 생각합니다.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 것이 힘이 드시거나 현재 증상이 보다 근본적인 상처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마인드 프로 상담사에게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께서 평온한 일상이 펼쳐지시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