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불안해하는 성격 극봅방법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긴장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너무 불안해하는 성격 극봅방법 있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남편이 비행하는 사람이에요 비행하는 날이면 사고라도 날까 너무 불안해요 끝날때까지 안심을 못하구요 그 불안이 싫어서 비행이 끝날때까지 저혼자 취미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심할땐 전날부터 불안해서 남편앞에서 울기도해요 남편은 항상 그럴깨마다 안심 시켜주고 절 잘 다독여줘요 비행하는 모습을 1년넘게 봐오고 있지만 힘드네요 오히려 비행이 취소되거나 하면 너무 홀가분 해지구요 좋습니다 이런 모습들도 불안장애.. 이런게 해당될까요?
답답해불안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불안을 감소시키는 법
#불안
#걱정
#두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남편분이 비행을 하실 때마다 혹시나 사고가 날까 불안해 비행이 끝날 때까지 맘을 놓을 수 없는 나날들이 1년이 넘는 기간동안 지속되셨군요. 이러한 불안이 싫어 다른 취미생활도 해보며 최대한 생각을 하지 않으려 노력해보셨지만 남편분이 비행하기 전날은 눈물까지 나 이러한 것들이 모두 불안장애인지, 어떠한 극복방법이 있을지 궁금하여 사연을 올려주신 마카님께 전문상담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사람은 누구나 불안이 내면에 있습니다.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지요. 새로운 곳에 갈 때, 면접을 볼 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 등 불안, 두려움, 설렘과 같은 많은 감정들이 복합적으로 생겨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불안이 있다고 해서 모두 병리적으로 풀어나갈 수는 없는 것이지만 그 불안으로 인해 일상에 영향을 끼친다면 좀 더 세심하게 살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도 남편분이 비행을 하시는 분이라면 사고위험성으로 인해 사랑하는 남편이 다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당연히 불안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상황이 시간이 지날수록 익숙해지는 것이 아니라 처음과 똑같이 혹은 더 많이 불안해지시는 것이라면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남편분의 비행 뿐만 아니라 대부분 많은 일에 불안이 일상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불안을 느끼게 되신다면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또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정공포증이란 공포 대상이나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공포나 불안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다른 일에는 크게 불안을 느끼지 못하시지만 유독 남편분의 비행에만 큰 불안을 느끼시는 것이라면 비행기, 비행 에 관련해 어떠한 트라우마가 있으시거나 충격을 받은 일이 있으셨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은 가족 안에 유독 비행사고에 관련하여 민감하신 부분이 있으신지요? 만약 그렇다면 그러한 상황 속에 영향을 받아 비행 이라는 상황을 머릿속에 떠오르면 즉각적으로 ‘매우 위험한 것’ 이라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불안해지고, 다른 것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특정 상황이 아니라 대부분의 상황에 초초함, 긴장감, 안절부절함을 느끼시고, 쉽게 지치거나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을 많이 겪으셨다면 범불안장애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모두 환경적으로는 어린시절 부모님의 과보호가 있었거나 행동을 억제당한 경우들이 원인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랑하는 남편이 걱정되시는 마음은 너무나 이해가 갑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더욱 불안한 것이겠지요. 그렇지만 이제는 불안함 마음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이 불안을 억누르고 편안한 마음으로 남편분이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카님께서 스스로 꼭 해주시면 좋은 방법 3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불안이 올라올 때마다 호흡을 길게 심호흡을 해보는 것입니다. 불안할 때 심호흡을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흔한 방법이지만, 불안을 야기하는 생각이 가득할 때는 그 생각에 몰두되어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을 생각치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편분이 비행을 또 나간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급하게 불안이 올라온다면 최대한 다른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한 후 깊게 심호흡을 여러번 반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과연 내가 하는 생각들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사고 가능성을 아예 0퍼센트로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매우 낮은 확률이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낮은 확률의 일로 인해 높은 확률인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 이라는 상황을 전혀 생각치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겠지요. 남편분께 아무 일이 없을 것이라는 것을 믿어주고 남편이 비행을 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 아니다 라는 것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어떠한 일이든 내 자신이 어떻게 해석하나 에 달려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카님을 괴롭히는 그 생각과 느낌을 붙잡고 여러 상황을 생각해보는 것이 아니라 그냥 스쳐지나가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는 불안이 올라올 때마다 그 불안을 미루고 다른 일을 해보는 것입니다. 이는 이미 마카님께서 다른 취미생활을 하시며 실천하고 계시지요. 정말 잘하셨어요! 취미 생활 뿐만 아니라 가볍게 일상 속에서도 만약 걱정과 불안한 생각이 들 때면 ‘일단~~ 를 하자’ 라고 생각하며 걱정을 뒤로 미뤄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일단 밥을 먹자’, ‘일단 청소를 하자’, ‘일단 티비를 보자’ 등 다른 것들을 하며 걱정할 시간을 뒤로 미뤄본다면 남편분께선 사랑하는 아내인 마카님 곁에 이미 와있으실 것입니다.
이 세가지를 꼭 실천해주시기를 바라며 만약 비행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거나 너무 많은 일에 불안이 계속 올라온다면 마카님 내면 속 어떠한 정확한 원인이 있을지 상담을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에게 도움요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da12d52001d7d3ac82d 아직은 그런증상은 없었어요 전 항공기 추락사고들을 접하다 보면 우리 남편도 그런 상황이 올수도 있겠구나 하는 불안함이 큰거 같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