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진로|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꿈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저는 지금 중 3인데요. 아직 꿈이 없어요. 그리고 하고 싶은 것도 모르겠고.. 취미는 있지만, 그건 그냥 취미로 남겨두고 싶어요. 전에 그쪽 방향으로 꿈을 정했다가 취미마저 잃어버릴 뻔 했던 기억이 있어서 그냥 취미는 취미로 남겨두려고요. 내가 뭘 잘하는지 찾아보려고 진로 검사도 해봤는데, 잘 모르겠어요. 직업이 참 많은데, 그중에 제가 할 수 있는 건 없는 것 같다는 생각도 요즘엔 들어요. 친구들은 꿈이 없어도 그냥 괜찮아 보이던데 저만 좀 이런 건가 싶기도 해요. 하지만 곧 고등학교도 올라갈 테고, 그럼 바로 꿈 관련해서 정해야 될 게 많을 텐데, 빨리 정해야 될 것 같아요. 그리고 학교에서도 이제 2학기니까 계속 꿈이 뭐냐, 고등학교 어디 갈 거냐 물어보시고.. 솔직히 아직 꿈을 모르겠어요. 도대체 내가 잘하는게 뭔지, 잘하는게 있긴 한지.. 제 주변에 꿈이 확실히 있어서 꿈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 모습을 보면 왠지 저도 빨리 꿈을 찾아서 노력해야 될 것 같고, 난 왜 하고 싶은 게 없지.. 이런 생각도 자주 해요. 진로 검사를 해도 딱히 높게 나오는 것도 없고, 특기도 딱히.. 그렇다고 공부를 특출나게 잘하는 것도 아니고.. 가끔 가다가 오, 이 직업 괜찮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어도 아냐, 내가 이런 걸 할 수 있을 리가.. 하면서 바로 포기해버려요. 물론 꿈을 쉽게 찾을 순 없겠죠. 그렇지만 일단은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생각을 좀 하고 싶어요. 꿈을 바로 찾는 건 어렵겠지만, 그래도 하고 싶은 거, 내가 잘할 수 있는 거, 그런 걸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꿈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어서 요즘 무기력한 기분이 너무 들어요.. 솔직히 내가 이렇게 공부해서 무슨 의미가 있지.. 어차피 정해진 목표도 없는데.. 이런 생각이 자주 들어요. 목표가 없다 보니까 제가 하는 행동들이 다 의미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더라고요. 어차피 꿈도 없는데, 이걸 왜 하지? 이걸 하면 뭐가 좋은 거지? 이런 생각들이요. 그래서인지 솔직히 좀 우울한 기분도 들어요. 무기력해져서 그런가.. 좀 길어졌는데, 사실 이런 기분이 더 드는 이유가 원래 제가 초 6 때부터 중 2때까지 꿈이 있었거든요. 그게 그 제가 초반에 말했던 취미고요. 근데 도저히 못 하겠어서 그만뒀거든요. 그냥 단순히 힘들어서가 아니라 중 2 때 좀.. 많은 일이 있어서.. 어쨌든 그 꿈을 포기하고 나니까 솔직히 조금 후련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했어요. 이제 더 이상 꿈이 없는 거니까. 빨리 다시 꿈 찾을 수 있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고요. 하고 싶은 것도 모르겠고, 특기도 모르겠고.. 그냥 의욕이 없는 건가, 싶기도 해요. 이제 시간도 얼마 안 남았는데, 저 어떡해야 될까요..
답답해불안의욕없음걱정돼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OYI0320
· 4년 전
현 고등학생 입장에서 아직 진로 결정을 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아요~ 고등학교 올라오시면 다양한것도 하고 동아리같은거 하면서 관심가는게 생길지도 몰라요~ 우리나라가 문제인거에요~ 중학생때부터 진로고민하게 만들잖아요ㅠㅠ 진로를 정한 학생들을 중심적으로 보고 공부도 타고난 사람이 있고 예체능도 타고난 사람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만 보는게 문제죠ㅠㅠ 그러니 진로 못정했다고 자책같은거 하지 마시고 천천히 생각해보세요~ 아직 충분히 시간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seo022e
· 4년 전
저도 고등학생인데 중학생때 진로를 정하더라도 바뀌는 경우가 정말 많은것같아요 정말 사소한 계기나 경험이 진로를 결정하게 만든다고 생각해요!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할 수 있는게 없을리가 없을거에요 금방 찾을수 있을거니까 정말 조그만한 일을 여러가지 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9999
· 4년 전
진로에 대해 정말 생각이 없으면 차라리 좋겠지만 너무 진지하고 너무 생각이 많아서 힘든 경우가 있죠 그럴 때면 순수하게 한 가지 방향을 정해봐요 저는 '평생 행복할 것'이라는 주제이 집중해봤고요. 어느 것이든 원하시는 것 딱 한 가지. 그걸 정하는 데 몇 년이 걸려도 좋아요 진지하기에 힘든 사람들은 단순해질 필요도 정말 모든 걸 집중해서 진지할 필요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