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아' 자기 자신을 남과 비교하고 남을 비난하게 된다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낮아' 자기 자신을 남과 비교하고 남을 비난하게 된다면
커피콩_레벨_아이콘qpqp999
·4년 전
1. 첫째, 타인에게서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그것을 판단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으세요. 그것은 내 안에 있는 무언가를 투영하는 행위에요. 만약 그 점을 내가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타인에게서도 그런 점을 발견하지 못했을 테니까요. 일반인은 별을 그저 예쁘다, 아름답다, 하고 바라보겠지만 천문학자들은 은하계의 구조와 원리를 두고 바라볼 거예요. 즉,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우리는 결코 투영할 수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앞으로 그런 마음이 들 때는 항상 나의 내면에 있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여기고 나 자신을 바꿔보도록 노력하는 거예요. 2. 둘째, 누군가를 비난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순간을 내가 나를 돌아보고 성장할 기회로 삼고 타인을 통해서 내 마음의 삐딱한 점을 찾아보세요. 그러다보면 누군가를 비난하는 생각이 드는 순간마다, 내 마음을 바라보고 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거예요. 그렇게 비난보다는 용서라는 고귀한 가치를 선택하며 나아가는 거예요. 용서하면서 용서를 받는 것은 나 자신이기도 하니까요. 왜냐하면 타인에게서 보는 나쁜 점은 내 안에 있는 나쁜 점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래서 사실은 내가 그 점을 용서할 때 그건 내 안에 있는 나쁜 점을 용서하는 것과도 같은 거니까요. 그렇게 마음의 정화 작업을 계속해서 하다 보면 더 이상은 타인에게서 비난할 이유를 찾지도 못하게 되는 순간이 올 거예요. 왜냐면 내 안에 삐딱한 점을 모두 바로잡았고 또한 용서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이제는 나의 내면 안에 그러한 점을 모두 내려높았기에, 더 이상은 그러한 점들을 타인에게서도 발견하지 못하게 되어버린 거죠. 그래서 용서하는 것에 최대 수혜자는 용서를 받는 사람이 아니라 바로 용서를 하는 사람이에요. 그 용서로 인해 가장 행복해지는 사람이 바로 '나'니까요. 그렇게 내가 더욱 세상을 아름답게 살아가게 되는 것이니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s07001
· 4년 전
너무 좋은 말이에요! 타인을 판단하고 미워하고, 그로인해 나도 미워하고. 제 삶이었는데 어렵겠지만, 이 글 적용해 봐야겠어요. 감사해요 글남겨주셔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