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생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중독/집착
Qud0428
2년 전
인터넷생활
인터넷에 중독됬어요. 인터넷 사람들과 있으면 기분이 좋고 이야기 할때도 편해요. 중독을 없애려면 고민을 여따 말해야되는건가? 이런 생각도 들고 근데 인터넷에 중독됬는데 뭐가 문제냐고요? 실제 친구들을 신경을 안 쓰게됬어요. 옛날엔 매일 하루도 쉬지않고 놀았는데 이제는 인터넷 사람들과 얘기만 해요.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왜 인터넷세상에 접했지.... 라는 후회가 너무 자주들고 내가 인터넷을 안 했으면 지금은 어땠을까 라는 생각도 들어요. 알아요. 못 되돌려요. 전 이미 친구들에게 상처를 줬고 그 친구들에게 너무나도 미안해요. 그 친구들을 신경을 쓰려하면 인터넷 사람들이 너무 그리워요. 근데 지금은 옛날같지않게 사람들이 좀 많이 변해서 옛날로 되돌아갔으면 좋겠어요. 네. 사람은 변해요. 알지만 옛날로 돌아가고 싶어요.
무서워괴로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가상의 나와 실제의 나
#중독 #대인관계 #후회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인터넷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편하고 기분이 좋아 점점 실제 친구들과 멀어지는 상황이 고민이시군요. 예전에는 친구들과 약속도 잡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날들이 많았는데, 날이 갈수록 인터넷 친구들과만 이야기 하게되고 점점 실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지 않으며 겪게된 갈등과 다툼이 잦아서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되는 상황이 늘어나 다시 예전과 같은 대인관계로 돌려놓고 싶어 사연을 남겨주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께서 리셋 신드롬 (Reset syndrome) 을 겪고 계신 것은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리셋 신드롬이란 현실 세계와 가장 세계인 인터넷 속을 구분하기 어려워 하고, 깊게 게임이나 인터넷에 빠져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신드롬을 겪고 있는 분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1. 무엇이든 인터넷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믿는다. 2. 인터넷 속이 현실처럼 느껴진다. 3. 인터넷 속의 자신이 현실의 자신보다 더 낫다고 느낀다. 4. 책임감과 인내심이 부족해진다.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사람들’ 이란 마카님께서 게임을 하거나 커뮤니티를 하다가 친해지신 분들을 말하시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실세계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지요. 정말 많은 사람들 속 대화가 잘 통하고, 유머코드가 맞고 친구하고 싶은 사람을 찾기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다행이도 마카님께서는 대화가 통하고 서로 신뢰하는 친구들을 만나기는 하셨지만 완벽하게 대화가 통하고 나를 이해해주고 잘 알아준다. 라는 느낌을 크게 느끼지는 않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깊은 이야기를 하기에도 사실 많은 이유들 때문에 망설여지는 부분도 있으셨을 것입니다. 때로는 외로울 때도 있으셨지요. 하지만 인터넷 사람들의 경우, 게임이든 커뮤니티든 처음부터 비슷한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이기에 대화도 더 잘 통하고 잘 맞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되셨을 것입니다. 특히, 익명(닉네임)을 쓰기 때문에 대부분 ‘실제의 나’ 를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더 솔직한 이야기들을 쉽게 꺼낼 수 있으셨을 것입니다. 그로 인해 나를 진정으로 생각해주고 위해주는 사람들은 인터넷 사람들이다는 생각이 들게되고, 그 누구보다 특별한 사이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인터넷 친구들이 무조건 나쁘다고는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인터넷 친구들과만 대화를 하게 되고, 현실 친구들과는 서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사라진다면 점점 친구들과의 유대감은 사라지게 되고, 현실세계에 더욱 외로움과 불안을 느끼게 되어 인터넷에만 의지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친구들의 경우 계정을 없애거나, 대화창을 없애버리면 사라지는 관계가 될 수도 있지요. 이러한 관계를 반복하다보면 결국 현실에서도 삭제 하고 리셋 할 수 있다는 잘못된 신념이 생겨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점점 잊게 되고, 더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는 법을 잊게 됩니다. ‘어짜피 인터넷에서 또 맘 맞는 사람 만나면 되지’ 라고 쉽게 생각하게 되지요. 하지만 마카님께서는 현재의 상황에 안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세계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닫고 변화하려고 생각하시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잘 생각하신거에요. 하지만 처음부터 인터넷 친구들을 전부 끊어버려야겠다고 생각하시면 그 사람들이 사라진 마음 속 공간이 텅 비어 너무나 공허하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첫번째로 해주시면 좋은 것은 인터넷 사람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마카님께서 스스로 정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00시간만 인터넷을 켜서 대화를 하겠다 라는 것을 정해주세요. 그리고 동시에 현실세계의 친구들과도 주 00회는 만나서 함께 시간을 보내야 겠다. 라는 것도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실제 친구들에게도 진솔한 마카님의 마음을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고민이 있으셨다면 신뢰하는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친구들이 이해해주지 못하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마카님을 위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이해해주시고 경청해주실 것입니다. 마카님 또한 친구들에게 ‘지금까지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하여 서운하게 만들어서 미안해’ 라고 꼭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카님께서는 충분히 인터넷 친구들과 현실 친구들 사이에서 괴로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잘 조율할 수 있는 분이십니다. 조금만 더 마음먹고 용기내어 행복한 대인관계를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든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에게 도움 요청해주세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comeback07
2년 전
기기에 폰 자제하는앱 있어요(설치 해야돼는거)
supernova123
2년 전
저도 비슷한 걸로 힘들어했어요 사실 아직 현재진행형인데 불안하게 느껴지면 그만하는게 맞아요 나한테 집중하는 시간 갖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