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후회하는 사소한 일들이 자꾸 불쑥불쑥 떠올라서 괴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과거의 후회하는 사소한 일들이 자꾸 불쑥불쑥 떠올라서 괴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arrotjuice
·4년 전
안녕하세요, 살다보면 실수 할 수도 있고 창피하거나 후회되는 일들이 있잖아요. 그런 기억들이 쌓여서 현재 살면서 생각날 수는 있지만 그런 장면같은 기억들이 갑자기 불쑥 떠올라요. 마치 컴컴한 방에 있는데 그 짧은 기억에만 갑자기 스포트라이트를 주는 것 처럼요. 주로 평소에 아무 생각하지 않는 단순한 일을 할때 자주 생각나요. 예를들면 설거지 할 때, 샤워할 때 같은. 문제는 제가 그런생각이 들 때마다 ‘아..창피해. 내가 저기서 저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 말을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등등 생각하며 현실에서 뭔가 액션을 취하게 되요. 탄식하면서 소리를 낸다거나 책상을 갑자기 내리친다거나 크게 한숨을 내쉬거나 발을 크게 구르거나 등등. 주로 탄식을 자주 하는데 ‘아이씨’ 나 ‘아 짜증나’ 같은 말을 많이 써요.. 저는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그런 액션을 취할 때마다 옆에 있는 가족들이 놀라서 괜찮냐고, 무슨 일 있냐고 물어보게 되어서 제 액션이 조금 크다는걸 깨달았어요. 집은 아무래도 편한 공간이다 보니 자주 그러는 것 같고, 밖에서도 저도 모르게 가끔 그럴 때도 있어서 문제를 인지하게 되었어요. 참고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지는 1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과거에 그러한 정말 사소한 순간은 이미 지나갔고 일어난 일이니 그냥 인정하고 벗어나고싶은데 제가 도움이 필요한건지, 혼자서 연습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어떤게 있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어요. 이것 이외에도 저에 대한 걱정이 많은데 일단 이 문제 먼저 여쭤보고싶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회혼란스러워과거불안해충동적행동답답해걱정돼괴로워부끄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tterbox
· 4년 전
저는 그럴 땐 '어차피 다시 과거로 돌어가도 난 그 선택(또는 행동)을 했을 거야'라고 생각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rrotjuice (글쓴이)
· 4년 전
@letterbox 댓글 감사드려요. 지금은 그런 생각이 들때마다 ‘다시 돌아간다면 절대 그렇게 하지 않을거야’라는 생각이 강해서 당장은 힘들겠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도록 노력해볼께요. 의견 감사드립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ndongray
· 4년 전
저도 그런데.. 혹 임상적인 증상인지 걱정이에요 아직 전문적인 해답을 받지 못해서 더더우.. 그래서 우리가 흔히 유행어로 말하는 '이불킥'을 내가 하고 있네? 정도로 가볍게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해요. 또 남들도 이 정도 실수나 멍청한 짓은 하고 살 걸 하고 생각하거나요. 아니면 더한 웃긴 실수한 사람 생각하거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ndongray
· 4년 전
생각이란 건 고민할 수록 걱정이 되고 걱정이 발전하면 집착이 되고 집착이 심해지면 우울해지고 계속 그렇게 발전하는 것 같아서 저는 웬만한 잘못은 가볍게 보려고 해요 물론 잘 안 될 때가 많지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rrotjuice (글쓴이)
· 4년 전
@londongray 걱정이 발전하면 집착이 된다는 말 매우 공감돼요. 저도 londongray 님이 말씀하신대로 가볍게 보려고 노력해봐야겠어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dhjsdjeeje
· 4년 전
저도 그럴때가 참 많았는데, 가까운 사람에게 털어놓고서 조언을 받았어요. 그 기억들도 다 나의 일부이고, 인정해야 한다고요. 과거야 어찌되었든 중요한건 지금 아닐까요? 과거에 창피하거나 조금 미숙했던 자신도 나의 일부였다고 일단 인정하고 나면, 그렇게 실수투성이였던 나이지만 점점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좀 편해지는 것 같아요. 저는 보통 그럴때 혼자서 어떤 행동 때문에 그렇게 후회하는지 글로 써보곤 해요. 그러면 정리도 되고, 알고보면 별 것 아니었다는 생각도 가끔 들고요. 다들 남들에게 보이고싶지 않은 흑역사같은 과거가 있겠지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들 남의 과거에 대해 잘 기억을 못하는 부분도 있더라구요! 너무 신경쓰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