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하는 취직 준비 어떻게 하지, 하는 막연한 고민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이직]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흔히 하는 취직 준비 어떻게 하지, 하는 막연한 고민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anais0123
·4년 전
고민을 대충 순차적으로 말씀드리면 아래 내용입니다. 1. 현재 계약직, 내 돈 남는 것 없음, 에서 오는 '허무함'. 지금 기간제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는데, 집에 급한 빚이 있어 월급의 60%를 빚 갚는 데 보태고, 남은 돈으로 제 생활을 합니다. 박봉 월급이라 통신비, 교통비 내고 나면 아껴쓰고 겨우 10만원 정도 남아요. 학자금 대출은 1200만원 정도인데 저 10만원 가지곤 턱도 없으니 일단 갚는 건 이직하고 나서 생각해보려고요. 급한 빚은 아니니까. 그런데 어쨌든 대학 졸업하고 첫 직장인데 제 돈 남는 거 없이 다 사라지니까 좀 허무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모든 상황을 납득하고 좋게 받아들이려고 하지만 허무한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2. 그래서 취준이 급한 건 알겠는데, '의욕이 생기지 않음'. 지금 일이 끝날 때까지 앞으로 1년 반정도 남았어요. 그 정도면 집안의 급한 빚은 어느정도 마무리 될 것 같아요. 그 다음은 제 학자금 대출과 미래를 위한 돈을 마련할 수 있겠죠? 또 빚이 생길지도 모르구요. 뭐 어쨌든, 일단 취직준비를 열심히 해야 하는데, 어째서인지 의욕이 생기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급한데, 돈 필요한데, 지금 생활에 안주해버린 걸까요? 이건 상담하는 것보다 제 자신이 제일 잘 알 수 있는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3. 목적인 돈인데,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고민. 얼마 전에 한 어른께 말씀을 들었는데, 제가 그냥 막연하게 돈을 벌고 싶다고 하니, 돈을 버는 건 버는 건데 "어떤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싶냐"가 중요하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리고 또 어떤이는, 요즘 세상에 번아웃 오는 사람들 참 많은데, 돈 버는 거 다 좋지만 최소한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는 알아야 하지 않겠냐"고 그러더라구요. 그 두 말이 머릿속에서 아른거리면서 과연 저는 어떤 걸 해야 좋을지를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적성, 내가 좋아하는 거, 그런 거죠. 근데 그런 건 어디서 찾고, 그와 관련된 직종과 직업은 어떤 게 있는지는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이런 구체적인 것에 대한 실마리를 잡게 된다면 좀 더 의욕적이게 될까요? -사담- 이렇게 의욕 없다고, 어쩌냐고 막연하게 하소연하는 거 보면 언제나 참 한심하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이 입장이 되니 혼자 고민하는 걸로는 어떤 식으로도 답이 잘 안 나오네요. 그래서 의지하게 됩니다. 여기 상담해주시는 분들은 다들 의연하시고 단단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겠죠? 그런 점을 닮고 싶네요.
불안해부끄러워답답해걱정돼공허해무기력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rnymushroom
· 4년 전
1. 적성을 찾는 것은 직업적성검사가 있어오. 2. 최근에는 공채폐지 - 수시채용 트렌드에 맞추어 직무 - 산업군 - 기업 순서로 고민해오. 3. 직무 : 현재 계약직으로 근무중이니 어떤 직무가 있는지는 대략적으로 알 것이라 생각해오. 직무에 대한 정보는 유튜브나 기타 검색을 통해 알아볼 수 있어오. 예를 들어 구글에 '품질관리'를 검색하면 어떤 일을 하고 무슨 역량이 필요한지 알 수 있어오. 어떤 직무를 하고싶은지가 가장 먼저 정해져야돼오. 4. 산업군 : 본인이 원하는, 또는 본인에게 맞을 것 같은 직무를 2~3개 정했다면 산업군을 생각해야돼오. 자동차, 석유, 화장품, 식품 등의 수많은 산업군 중에 전공과 관련있으면서 관심이 있는 산업군을 선택하면 돼오. 여러개를 선택해도 좋아오. 5. 기업 : 해당 산업군에 있는 기업을 찾아보고, 마음에 드는 기업을 미리 생각해놓는게 좋아오. 기업 정보는 전자공시시스템 - 정기공시 - 분기보고서 - 사업의 내용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ais0123 (글쓴이)
· 4년 전
@hornymushroom 와 감사합니다... 좀 각이 잡히는 것 같아요! 한번 그렇게 찾아볼게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ememin
· 4년 전
@hornymushroom 이분 마인드카페 상담사같아ㆍ진짜 상드려야함ㆍ저두 막연히 취업정보알고싶은데 진짜 너무정성스런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