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3년 전
자신이 없어요
수험생이에요 이번 시험이 정말 마지막인 수험생. 성적도 나름 잘 나오는 편이고 수업도 정말 열심히 들어요. 선생님들도 쌤이 몇 십년 학생들 봐와서 잘 될 애들은 촉이 오는데 너는 잘 될 것 같다고 하셨어요 근데 제가 제 자신을 못 믿겠어요 그냥 자신이 없어요. 의욕도 없고... 너무 힘들어요. 이런 제 마음 때문에
수험기간불안믿음수험생의욕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77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김아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괜찮아, 충분히 잘 하고 있어.
#수험생 #수험기간 #불안 #의욕 #믿음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 김아림입니다.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이번이 마지막인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거 같습니다. 어떤 시험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이 마지막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데, 내가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들고, 나에 대한 믿음이 확고하지 않아 힘드신 상태인 거 같아요. 주변인들은 잘하고 있고, 잘될 거라고 말해주는데 나는 나에게 그런 말과 믿음을 갖고 있지 않으니, 불안하기도 하고, 힘드실 거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현재 어떤 시험을 준비 중인지는 모르지만, 아마도 이 시험을 위해 지난 몇 년 동안, 버티고 애쓰고 노력해오셨을 거 같습니다. ‘수험 기간’.. 정말 사람을 힘들게 하죠..? 공부를 하는 도중에도 ‘이거 하고 다른 공부 더 해야 하는데, 이렇게 공부하는 게 맞는 걸까’, 충분한 공부 후 휴식을 취할 때에는 ‘아 공부해야 하는데, 내가 지금 쉬어도 되는 걸까,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등등등 수험 기간에는 내가 준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의구심이 들기 마련인 거 같습니다. 내가 이 시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등등 내가 ‘기대’하는 것이 그 만큼 ‘간절’하고 ‘크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 이렇게 누구든 수험생이라면, 들 수 있는 불안한 마음은.., 과거에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경험이 더 해지면 더 커지기 마련인 거 같습니다. 그 때처럼 실수하면, 잘 못 보면, 잘 되지 않으면 어떡하지 등등 불안한 마음이 올라오고, 이런 마음이 지속됨에 따라 나에 대한 믿음이 줄어들고, 지치게 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스스로가 이번이 정말 마지막이다!라고 마음을 먹고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번에는 꼭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나를 압도할 만큼 커져있을 거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현 상황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현재 마카님이 경험하고 있는 ‘걱정, 두려움, 불안’은 지극히, 마땅히 들 수 있는 마음인 거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마음이 드는 나를, 즉 ‘나의 마음’을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보기 보단, ‘네가 버티느라 힘들었구나, 불안했구나, 하지만 잘 참아오고 있어’ 등등의 따뜻한 눈으로 바라봐주시길 바랍니다. ‘마카님이 원하는 결과를 얻은 마카님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까지 수험기간을 버티는 것에, 기여한 마카님의 긍정적인 면은 무엇이 있을까요?’ ‘앞으로 수험기간을 잘 버티기 위해서, 마카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지금 이 상황에서, 마카님이 무엇 때문에 힘이 들지, 마카님이 불안해하는 요소는 무엇일지 등을 보다 더 자세히 바라보고, 이를 해소하는 것도 너무 중요하고 필요하지만 그 무엇보다, 얼마가 남았을지는 모르지만, 앞으로 남아있는 수험기간을 잘 버티기 위한, 버팀목을 만들어 놓는 것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그 버팀목은 미래 나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힘이 들 때 마다 이미지를 연상하며 내가 이를 버틴 후에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생생하게 상상하며 힘을 얻는 것이 될 수도 있고, 이 공부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을 바라보는 것이 될 수도, 하루에 해야 할 공부를 끝낸 후 맛있는 간식을 사먹는 게 될 수도, 하루에 한 번 산책하는 게 될 수도,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게 될 수도 있어요. 힘든 시간을 버티기 위해서는 가끔은 숨을 쉴 수 있는 숨구멍이 필요해요. 마카님이 버티고 있는 그 수험기간, 당연히 힘든 시간이고, 그 누구라도 힘들다고 느낄만한 시간이에요.
그러니 힘들어하고, 불안해하는 마카님의 마음을 토닥토닥 해주세요. 그리고 나에게 믿음을 심어주기 위해서, 내가 지금까지 해 온 것들을 바라봐주세요. 주변 사람들이 잘 될 거다라고 말한 것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테니, 그 이유를 마카님도 스스로에게 찾아주세요. 그리고 수험기간 중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것은 1. 공부하는 시간과 휴식의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있는지 2. 내가 너무 과도한 스케줄을 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너무 많은 양을 해내려고 하고 있지 않은지, 그래서 다 못하고 남은 부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은지) 3. 공부 이외에 스트레스라고 지각할 만한 요소들은 없는지 4. 신체적인 에너지가 부족하지 않은지(식사는 잘하고 있는지, 수면의 질과 양은 어떤지) 5. 스트레스 조절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위 5가지가 잘 조절되고 있지 않다면, 수험 기간에서 느껴지는 정서적 피로감은 증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위의 사항을 내가 잘 조절하고 있는지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혹시라도 내가 느끼고 있는 나에 대한 감정이 수험생이라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다소 심한 거 같다고 느껴지거나, 스트레스와 불안함을 조절하려 노력했음에도 잘 되지 않는다면 언제든 도움 요청해주세요. 저 또한 마카님의 미래를 믿으니, 조금만 더 힘내고 버텨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jfxyid
3년 전
제 경험으론 자신을 믿고싶다고 믿어지는 게 아니더라고요. 물론 확신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불안을 견디고 묵묵히 공부하다보면 좋아지지 않을까 싶어요. 응원할게요 화이팅! God bless you♥
aalive
3년 전
힘내세요!
lw0102
3년 전
저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있어요,, 잘 이겨내봐요. 우리,, 힘내요.!
kyoukoso36
3년 전
선생님이 아무리 잘한다 해도 자만에 빠지면 안되요. 그런데 글쓴이님은 자신을 믿지 않는것 같아요. 그럴수록 더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래요. 선생님은 님의 가능성을 보신겁니다. 더공부하시길 걱정 마시고 공부에 매진하시길
gajwfuwjfjzigj
3년 전
잘 지내시길 바래요ㅠ
AAngel
3년 전
괜찮아 자신을 못믿어도. 내가 너를 믿어! 잘할 수 있을거야!! 진짜진짜진짜로! 잘될 애들에 들어가는 그 촉이 너를 부담스럽게 할 수도 있겠다 근데 있잖아 잘되든 못되든 다 너의 인생이야 아무도 논할 수 없는 너의 인생! 할수있다라고만 생각해도 부족한 우리 인생! 넌 할 수있어!
sasoham
3년 전
저도 같은 수험생이고 2주후면 시험을 봅니다 그래서 지금 마카님이랑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이또한 지나가리라,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라는 말을 곱씹으면서 불안감을 낮추려고 합니다 마카님도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을 마음에 계속 새기면서 지금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시면 좋겠습니다~!
smin923
3년 전
@AAngel 이 댓글에 희망을 얻었어요. 고마워요
COVID19
3년 전
좀 못 보고 좋은 대학 좀 못 가면 어떻노 개안타
palette0307
3년 전
자기자신도 못믿는다면 세상에 믿을사람 어디 있겠어요 자신을 지금까지 해왔던 모든 노력들을 믿으세요 당신은 생각보다 더 멋진 사람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