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중 한명이 도벽이 있어요..벌과금이 나와서 알았는데 너무 속상합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중독/집착
st66st
3년 전
가족중 한명이 도벽이 있어요..벌과금이 나와서 알았는데 너무 속상합니다.
21살된 아들이 편의점같은곳에서 물건을 사면서 하나씩 훔치는 버릇이 있는걸 뒤늦게 알았습니다. 너무 속상하고 앞길이 걱정되고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어떻게 이해시키면서 이 일을 해결할수 았는지요 참고로 아들은 병역특례요원으로 산업체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병이다 싶어서 무작정 병원으로 데려가서 맡기기도 겁이 나고...
답답해슬퍼걱정돼화나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4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도벽습관에 대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충동#우울#소통#이해#공감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아들의 도벽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인가? 하는 생각에 어안이 벙벙하고 너무나 충격적이셨지요.. 도대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고 화가 나기도 하면서 아들의 앞날이 걱정되지만 무작정 병원을 데려가기에는 겁이 나 이렇게 도움요청 해주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도벽 행동에 대해서는 여러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물품을 금전적 이유로 인해 계획을 짜 계획적인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필요없는 물건을 습관적으로 훔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습관적 도벽이 있는 경우, 많은 확률로 우울증 및 충동조절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물건에 대한 욕심보다는 훔치는 행위로 인해 긴장감이 고조된 뒤 느껴지는 긴장완화로 인한 안도감 그리고 쾌감과 만족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심리적 이완으로 인해 계속된 도벽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혹은 반사회적 성향으로 인해 도벽을 저지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범죄를 저지르는데 큰 죄책감이 없고, 타인과의 다툼이 반복되며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드님께서 현재 병역특례요원으로 산업체에 근무를 하며 큰 어려움이 없고 성장과정 안에 공격성이 크지 않고 대인관계 및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없었다면 반사회적 성향으로 인한 도벽일 확률은 적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드님의 경우 언제 처음으로 물건을 훔치게 되었는지, 편의점에서 하나씩 가져오는 것 이외에 다른 경우가 있었는지 등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지요. 마카님께서도 현재의 상황만이 파악이 되신 것이기에 아드님을 무작정 혼을 내거나 화를 내시는 것보다 이러한 습관이 언제부터 생긴 것인지 차근차근 물어보며 대화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건이 가지고 싶어서 계획적인 절도를 저지르거나 반사회적 경향으로 인한 절도와 습관적인 절도는 철저히 구분 되어야 합니다. 물론 절도는 어떤 경우에서라도 잘못된 행위이며 처벌을 받아야함은 분명하나 습관적 절도일 경우 이로 인해 무조건 화를 내어 비난을 할 경우 더 큰 심리적 불안을 가져오고 충동조절장애가 악화될 수 있으니 비난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아드님에게 아드님의 행동은 매우 잘못된 일이며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됨을 분명히 말씀해주신 후, 언제부터 이러한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절도를 할 때 충동적으로 물건이 필요하지 않았음에도 훔치게 된 경우가 많았는지 등 충분히 소통해주시며 아드님이 말을 할 때에는 신중한 태도로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행위를 멈추기 위해서는 우울감과 공허함 그리고 충동성이 사라져야 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이해와 공감이 매우 중요합니다. 질병이라 생각하여 무작정 병원을 데려가셔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연유로 인해 도벽습관이 생긴 것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 있다면 이러한 행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겠지요. 정확히 알기 위해선 심리검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아드님과 충분한 대화를 해보신 뒤 상담과 검사를 통해 더이상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마카님이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든 어려움이 있다면 도움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toy3202
3년 전
에고 속상하시겠어요 힘내세요!
rose319562
3년 전
먼저 위로를 보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표면에 드러나는 행동이나 언행만을 탓하거나 칭찬하지만 사실은 내면에 어떠한 원인에 의해 표면적으로 행동이 나타난다고 본다면 세상에 어느누구도 책망받아서는 안될 줄 압니다. 내면의 상처나 심리적인 문제를 따스한 대화로써 풀어나간다면 분명히 해결방법이 있을것입니다. 너무 아드님에 대한 걱정만을 하시기보다는 일단 따스하게 안아주세요. 그리고 아드님에 대한 걱정과 질책보다는 두분이서 함께 문제를 바라보시고 진실된 대화나 심리상담소를 찾아가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듯 합니다.
kimleewol
3년 전
정신과 상담을 받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1oveyourse1f
3년 전
일종의 관심을 받고싶은 사람들한테서도 많이 나타나는 것 같아요... 아드님에게 조금 더 관심을 가지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