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가 어려운 28살 여자입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3년 전
대인관계가 어려운 28살 여자입니다.
안녕하세요 대인관계가 어려운 28살 여자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직장 내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친구관계도 정말 가까운 몇몇의 사람들과만 깊은 관계를 맺는 편입니다. 제가 원하는 저의 모습은 모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잘 어울리며 그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인데, 실제 저의 모습은 그렇지 못해서 약간의 좌절감과 외로움을 느껴요. 어느정도 제 모습 그대로를 수용하고는 있고 업무에도 지장이 없으나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고 살아가는 것이 건강한 사람인 것을 잘 알기에 대인관계 능력을 개선시키고 싶어요. 먼저 다가가는 것이 어렵고, 용기내어 다가가도 거부당하는 느낌때문에 몇 번 시도하다 친밀감을 쌓는 것을 포기하고, 결과적으로 제 자신을 타인과 고립시키는 것이 저의 대인관계 패턴입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자신있게 제 의견을 이야기하는 것도 좀 어렵구요. 자신있게 시도했다가 분위기가 냉담해지기도 했던 것 같아요. 전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걸까요? 아니면 대화의 기술이 부족해서 사람들과 잘 관계맺지 못하는 걸까요?
강박콤플렉스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41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류은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대인 관계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고, 변화를 위해 용기 내보세요.
대인관계#대화기술#사회기술#거절#고립감#불안감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프로 상담사 임상심리전문가 류은영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모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잘 어울리고 싶은 마음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마음과 달리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용기를 내어 다가가거나 의견을 말할 때 거부당한 경험이 있어서 다시 용기 내는 것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재는 대인 관계 상황에서 앞서서 언급 해주신 거절당하고 거부당하는 일이 다시 발생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이 많으신 상태로 보입니다. 내밀한 마카님의 사정을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작성 해주신 사연을 통해 고려해볼 수 있는 원인에는 (1)반복되는 대인 관계에서 거절 경험으로 인한 불안감, (2) 대인 관계 기술의 부족, (3)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는 목표의 현실성 여부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세가지 원인을 고려하여 좀 더 설명 드리면, (1) 반복되는 대인관 관계에서 거절 경험으로 인한 불안감 직장 생활에서 혹은 그 이전의 대인 관계에서도 먼저 다가가고 싶고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많아서 큰 용기를 내어 다가갔지만, 거절당하는 경험이 여러 번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경험의 횟수가 수십 번이 아니라도, 한 두 번의 경험일지라도 그 경험이 매우 큰 상처로 남았다면 또 다시 거절 당해서 상처 받을 것에 대한 불안함을 경험하고 새로운 사람에게 다가가거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제는 먼저 다가가야겠다는 용기보다 상처 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커졌기 때문에 자신이 상처 받지 않도록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더 이상 용기 내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대인 관계 기술의 부족 대화의 기술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작성해 주신 것처럼, 대인 관계에서는 수많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 대화의 기술도 포함되는 것입니다. 사람들 마다 각자의 대인 관계 기술을 지니고 있고, 각자의 대인 관계 기술의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다만, 내가 지니고 있는 대인 관계 기술과 내가 필요한 기술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상황에서는 대인 관계 기술을 잘 발휘하지만, 또 다른 상황에서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기술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는 목표의 한계점 작성해 주신 사연에서 “제가 원하는 저의 모습은 모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잘 어울리며 그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인데”라고 작성해 주셨습니다. 이처럼 모든 사람들과 다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강할수록 약간의 실수나 몇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지 못하는 것이 더 큰 걱정과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불안감은 또 다시 다른 사람들 앞에 섰을 때, 평소라면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말과 행동도 부자연스러워지고, 그 결과로 또 다시 거절당하는 결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원인에 따라 설명드리면, (1) 반복되는 대인 관계에서 거절 경험으로 인한 불안감 또 다시 거절 당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과거에 거절당했던 경험이 실제로도 거절당한 것 인지의 여부를 체크하고, 그 상황에서 거절당했던 이유가 있다면 그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순차적인 계획을 세워 대인 관계에서 거절당하지 않고 받아들여 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2) 대인 관계 기술의 부족 기술은 여러 번의 훈련과 연습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자신의 대인 관계 기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을 더 크게 발휘할 것인지 약점을 보완할 것 인지를 검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기술은 처음에는 익히는 게 어색하고 서툴게 느껴 질 수 있지만, 여러 번 시도하고 다듬는 과정을 거치면 자신만의 방식으로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3)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는 목표의 한계점 이 목표를 원하는 개인적인 이유를 탐색하고 진정으로 원하는 것인지 점검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특히, 사람에 따라 이 이유를 탐색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앞서서 언급했던 (1), (2)번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일정 부분 해결 될 수도 있습니다.
대인 관계에서 이런 경험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다면 그 걱정과 불안한 마음은 매우 클 수 밖에 없고, 마카님이 원하는 모습과 멀어지는 것처럼 생각되면서 좌절감도 경험할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서는 위에 언급 드렸던 원인이 정말로 맞는지, 제가 작성한 원인 분석 이외에 또 다른 것들이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 따라서 마카님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고민하고, 원하는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방법이 혼자서 하기 힘들고, 상담을 통해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라 상담을 통해 마카님에게 딱 맞게 시도하고 해결하는 것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to5823
3년 전
저도 딱 28인데 인간관계가 너무 힘드네요.. 엄청 눈치만 보고.. 100번 생각하고 말꺼내고.. 사람들도 뭔가 뒤에서 제 얘기 할것같고... 사소한 퉁명스런 말투 하나에도 깊게 상처받네요... 사랑받고 싶은데 미움만 받아요. 어딜가나 사랑받는 사람은 제가 아니었어요. 저는 딱 재미없고 말없는 사람입니다.. ㅠ
Bamyang30
3년 전
저랑 같은 상황이네요 공감합니다
jane32
3년 전
유튜버 자청이라고 엄청 유명하긴 분 있는데 그 분은 책을 통해서 대화의 기술을 배우셨다고 하더라고요. 대화나 대인관계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는 걸 추천드려요.
비공개 (글쓴이)
3년 전
@jane32 책을 통해서 어떻게, 어떤 대화기술을 배우셨는데요? 자청이라는 분은 무슨 일 하시는 분이고 왜 유명한가요?
jane32
3년 전
댓글에도 말했다시피 제가 책을 읽은게 아니라서 모르겠네요. 서점에 그런 종류 널렸으니까 한번 보세요.뭐든지 시도해보라는 뜻에서 말씀드린거니깐요.
비공개 (글쓴이)
3년 전
@jane32 우선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책을 읽어보라고 권유해주셨는데 구체적이고 타당한 설명이 필요해보입니다. 자청이라는 분을 '유명한 분'이라며 사례로 든 것에는 그분의 대화능력을 어느정도 신뢰하기 때문에 언급하신 걸거고요. 그렇다면 저에게 그분을 신뢰할 만한 이유를 말씀해주셔야 설득력이 높아지겠죠. 그리고 그분이 어떻게 책을 통해 대인관계기술을 높였는지도 설명해주시면 이해가 잘 될 것 같습니다. 뭐든지 시도해보라는 뜻에서 말씀해주셨다고 했는데 뭐든지 시도해보지도 않고 있는 사람처럼 판단하시는 것 같이 느껴져서 기분이 좋지 않네요 참고로 저는 평소에 독서를 즐기는 편입니다.
jane32
3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