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너무 아파서 집중이 안됩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투병/신체
kbkookmin1902
3년 전
머리가 너무 아파서 집중이 안됩니다.
집중이 되질 않습니다. 취준중인데 공부량이 좀 많이 요구되는 직종이라 열심히 준비중이거든요. 가끔 장시간 공부하다보면 머리가 쪼개질듯이 아파서 어느것에도 집중할 수가 없네요. 한두시간 다른 일을 하다보면 괜찮아집니다. 예를들어 잠을자거나 20분가량 눈을감고 누워잇으면요. 증상이 시작된 것은 한달 가량됩니다. 살면서 그간 이와같은 증세는 단한번도 나타난적 없었고, 두통을 느낀적도 한번도 없었습니다. 또다른 증세는 논리적으로 1분이상 혼자 이야기하는 것이 힘듭니다. 발표를 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다보면 어느새 제가 뭘말하고 있는지 모를정도로 이상한 방향으로 얘기가 흐르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책이나 매체에서 본 내용을 계속해서 까먹고 있습니다. 몸이나 정신상의 문제가 생긴것인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두통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최대한' 이 아닌 '최고의' 노력
#취업준비#쉬는시간#refresh#두통#기억력
안녕하세요 사연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취업을 준비하시던 도중 알수없는 두통으로 인해 어떠한 것에도 집중을 하기가 어렵고,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하거나 책이나 매체에서 본 내용을 계속 까먹는 증상을 보이고 계시는군요. 취업준비를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하시는 중이니 더 집중하여 더 많은 공부를 하고 싶은 마음에 공부를 열심히 하고 계시는 중이실텐데,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집중하기가 힘들고, 생각만큼 공부가 잘 되지 않아 맘이 너무나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도 생기실 것 같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실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답변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명확한 원인을 이야기 드릴 수는 없으나, 적어주신 증상들 ( 두통, 기억력 감퇴 등) 으로 보았을 때 우울증 초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된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우울증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우울증을 가지고 계실 때에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인지기능이 감퇴한 것처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은 실제로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기능을 감퇴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더욱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 혹은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더욱 자세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경우 현재 취업준비로 인해 열심히 공부를 하시는 날들을 지내고 계시지요. 공부라는 것은 해야하는 것이지만 그만큼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실제로 뇌에 문제가 생겨 두통이 있거나, 뇌세포에 문제가 생겨 기억력이 감퇴된 것이 아니라 우울이 생겨 긴장성두통이 생기고 이러한 기능이 떨어지는 것처럼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들 이외에도 혹여 깊은 숙면을 할수없거나, 기분이 대체로 저하되거나, 식욕이 급격히 떨어지거나 급격히 늘어나는 증상들 또한 있지 않으신가 하는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취업준비라는 것이 정말 어렵지요.. 어떻게 보면 정말 이 공부를 해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 취업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을 안고 공부를 해야하는 것이기에 더욱 힘든 나날들을 보내고 계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러한 불안들로 인해 집중이 잘 안될 때면 괜히 오늘 하루 전부를 망친 것 같은 기분이 들고, 계속 같은 공간, 같은 자세로 공부하다보면 답답한 기분도 드실테구요. 쉬는 시간마저도 맘편히 쉬지 못하실 때도 있으실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 또한 듭니다.. 직업 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요. 이것을 얻기위해 준비하는 기간과 노력은 더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마카님 자체입니다. 그렇기에 노는 시간, 밥먹는 시간, 자는 시간 등 공부하는 시간 이외의 시간들이 아깝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이러한 공부 외적인 시간들을 충분히 만들고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오븐을 이용할 때에 몇시간동안 계속 최고 온도로 이용을 한다면 결국 이 오븐은 고장이 나거나 폭발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용 후 충분히 온도를 식힐 시간도 주어야겠지요. 이처럼 마카님 자신에게도 충분히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취업으로 인한 불안을 식힐 시간을 주시기 바랍니다. 공부 중간중간 상쾌한 공기를 쐴 수 있는 산책시간을 갖거나, 좋아하는 영화를 주말에 보시거나, 충분한 숙면시간을 주는 등 마카님이 생각하셨을 때 내 자신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만들어주세요.
아무래도 이러한 취업준비를 하시는 기간동안에는 과연 내가 쉬어도 되는건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카님께선 충분히 그럴 자격이 있으신 분입니다. 지금까지도 정말 열심히 해와주셨고, 잘해주셨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시간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계속된 두통이 생기신다면 병원을 내원하여 혹여나 신체적인 문제인지 꼭 확인해주시고, 만약 불안이라는 감정이 피어오르신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 상담사에게 도움 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kbkookmin1902 (글쓴이)
3년 전
살면서 이런적이 없던지라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sheisjosee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도 자격증공부중인 취준생입니다. 공부를하다가 머리가 아프면 스트레칭을 하던지 잠깐 쉬어가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다른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ㅠㅠ 두통약도 먹어봤는데 사람이 좀 피폐해지는 느낌이더라구여.. 그리고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것 힘든건 말하는 연습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말하기 전에 무엇에 말할것인지 마인드맵을 그려보고 친구들에게 편하게 말하든 연습하시는건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