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살 대학 1학년. 혼자 이뤄낸 것이라곤 군대를 다녀온 것 뿐이다. 운이좋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olypatos
3년 전
25살 대학 1학년. 혼자 이뤄낸 것이라곤 군대를 다녀온 것 뿐이다. 운이좋아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온화한 부모님 밑에서 자랐다. 난 많은 것을 할 수 있었는데,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 순간순간의 즐거움만을 좇아 사는 이 삶의 결말이 좋지 않을 것임을 알고있다. 그러나 의욕이 없다.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기에. 외롭지만 극복할 의지가 없다. 움직이는 고기같은 내모습은, 역겹기 짝이없어.. 난 인간이기보다 차라리 애완동물이다. 할줄 아는게 없지만 애정으로 키우는 그런 존재. 거짓말과 도피, 스스로에 대한 실망의 반복은 그에서 오는 자극조차 무뎌지게 만든다. 쓰레기가 되기 싫다는 일말의 자존심이 있을 때 일어서야하는데 난 일어설 수 있을까?
강박공허해감사해걱정돼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1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인생은 한 편의 소설
#목표설정#인생은소설#단기목표#달성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군대를 다녀오신 후 일상을 살아가시며 이제는 미래를 향해 무언가를 해야할 것 같은데 도저히 갈피가 잡히지 않아 방황을 하시는 중이시군요... 부모님의 눈치도 보이고, 내 스스로에게도 눈치가 보이니 이것저것 해보려했지만 도저히 의욕이 나지 않고, 자꾸 회피하는 자신에 대해 실망을 하게 되니 더욱 일어날 힘이 생기지 않으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얼마나 많은 실망을 반복하셨으면 무뎌지기까지 했을까.... 하는 마음에 속이 상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현재 마카님이 겪고 계시는 고민에 대한 원인을 한번 찾아보자면, 마카님께서는 온화한 부모님 밑에서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 없는 성장과정을 보내오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경제적여유가 정서적여유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화한 부모님' 이라는 것은 많은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 부모님께서 마카님이 어릴 적부터 원하는 것을 말하면 큰 거절 없이 들어주셨던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물질적인 것은 잠시동안 재미를 주기도 하지만 곧 실증이 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새로운 재미를 주는 무언가를 큰 어려움 없이 가지셨던 것을 가지는 것이 반복되다보니, 발달 과정 안에서 좌절을 견디는 연습을 충분히 하지 못하였고, '어떤 것을 원한다면 어떤 노력을 해야하고 그러면 난 할 수 있다'라는 잠재력을 개발한 기간이 충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로인해 어떠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주로 정서적 관리가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극단적인 혐오의 감정을 스스로 일으키게 됩니다. 많은 감정들이 들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제는 한번 나에게 맞는 목표설정을 하고 조금씩 내 스스로 앞으로 나가보아야 해요. 이미 내 스스로 '애완동물', ' 움직이는 고기' 라는 말도 안되는 이름을 붙여주신다면 과연 힘이 날 수 있을까요? 마카님께서 나는 아무것도 안했다 라고 말씀하셨지만, 정말로 아무것도 안하신걸까요? 아마 많은 것들을 하셨지만,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것들을 찾는 방법을 배우지 못해서, 몰라서 내가 원하는만큼 잘 못하신 것 뿐이에요. 충분히 하실 수 있으십니다. 심리학자 로버트 비스와스 디너는 '인생은 한 편의 소설과 같아서 고쳐 쓰거나 편집할 수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기에 언제든 목표를 수정할 수 있고, 실패를 성공으로 재구성 할 수 있어요. 확실한 목표가 현재 없다고 해서 전혀 부끄러워할 이유가 없고, 지금 확실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라는 강박적인 생각을 할 이유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한번 딱 하나의 목표가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목표, 하고 싶은 목표를 단기적으로 세워보세요. 거창할 필요도 없이 일주일간 하루 30분 운동을 한다 도 내 단기적인 목표가 될 수 있고, 이 단기적인 목표가 달성되는 횟수가 많아진다면 나 자신에 자신감이 생기고 확신이 생기면서 더 긴 장기 목표를 세울 수도 있게 됩니다. 이렇게 작은 것 하나부터 나는 할 수 있다 라고 스스로 신뢰를 하는 연습부터 해보도록 할게요.
오늘 한번 단기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해보신 후 댓글로 하나 달아주신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실천하다 어려운 일이 있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들에게 도움 요청 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whateverr
3년 전
저도 운이 졸아 그럭저럭 풍족한 중산층에 태어났고 중고등학교때 유학까지 했는데도 성적은 바닥이고 아무것도 노력하는게 없는 사람이에요.... 이대로 가면 내 인생은 시궁창으로 빠질 것 알면서도요. 남들이 노력하는걸 보면서 내가 점점 뒤쳐지는걸 아는데도 이루어논게 아무것도 없고 의욕이 없고 자괴감이 만만치가 않아요. 너무 작성자님이랑 공감되서 어떤 심정일지 이해가 가네요.......
holypatos (글쓴이)
3년 전
감사합니다ㅎㅎ.. 작은거부터 확실히 달성할 수 있는걸 세우라는 말씀이네요. 한번해볼게요!
holypatos (글쓴이)
3년 전
@whateverr 극복을 해야지 어쩔 수 없는거 같아요. 외로움도 자괴감도 사람을 만나고 무언갈 이룰 때 사라지는거니깐 위 상담사님 말씀하신 것처럼 작은것부터 차근차근 같이해봅시다ㅜㅜ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