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어떻게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어떻게해야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일본어전공하고 흥미, 진로못찾고 늦게 졸업했구요. 졸업한지 1년 지났고지금은 아무것도 안하고 있습니다. 일본어도 거의 까먹었구요. 할 줄 아는거 없구요. 취미 특기도 없습니다. 그래서 직장은 어떻게 가질까 고민이 많습니다. 지금이라도 바짝 공부해서 일본어관련 취직자리를 알아볼지.. 아니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공장이나 마트등의 일부터 알아보고 빨리 돈이나 벌지... 다른 진로를 찾아 국비지원같은 걸로 배울지... 정말 요즘 제 자신이 넘 혐오스럽고 바보같이 살았구나 싶습니다. 공부는 독학은 많이 나태해져서 잘 못하긴 하는데 외우는건 잘하거든요. 벼락치기식 단기암기만 해서.. 대학성적은 3점 중후반으로 나왔어요.. 그러니 실력은 꽝입니다.. 빨리 자리잡고 싶은데 여러분 후배나 동생이 이런다면 어떤 조언을 하실건가요?ㅜㅜ 나아갈 방향좀 제시해주세요ㅜㅜ
불안해부끄러워답답해우울걱정돼스트레스우울해강박불안외로워스트레스받아괴로워후회걱정불안해부끄러워직업상담전문성괴로워강박진로고민취업후회걱정불안해부끄러워직업상담전문성괴로워강박진로고민취업후회걱정불안해부끄러워직업상담전문성괴로워강박진로고민취업후회걱정불안해부끄러워직업상담전문성괴로워강박진로고민취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빨리 자리잡고 싶은데 어떤 조언을 하실건가요?
#진로
#고민
#부끄러워
#걱정
#후회
#불안해
#괴로워
#강박
#취업
#전문성
#직업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PRO 전문심리상담사 김문실입니다. 프로필을 누르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셨지만 전공 과목에서 흥미를 못찾았았고, 전공관련으로 진로방향을 찾지 못했으며 졸업 후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다보니 전공 실력도 까먹는 것 같고, 내가 혹시 할 줄 아는 것이 없는건 아닐까하는 불안한 생각이 드시는군요. 졸업 후 1년이 지난 상황이라 이제 취업의 방향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잡고 싶은데, 대충 진로를 결정해버린다면 혹시 나중이라도 후회하게 되는건 아닐까 여러가지로 고민이 되시네요. 진로 선택은 중요한 일이지요. 정말 걱정이 많이 되시겠어요.
🔎 원인 분석
제가 마카님의 글을 읽으면서 답글을 올려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우선, 글 속에서 마카님이 진로 계획과 관련해서 절실한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져 혹시 강박적으로 너무 잘할려고 하시는 분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윗글에서 자신이 너무 혐오스럽고 바보같이 살았구나 느끼신다고 했는데 전공과목(일본어)에 대해 흥미를 못찾은 상태에서 성적이 3점대 중후반이 나왔다면 열심히 공부하신 것 맞습니다. 벼락치기식 단어 암기였다고 하더라도 어학의 기본은 단어에 있으므로 일본어에 대한 기초는 갖추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학습이 그렇지만 특히 어학은 단어암기뿐만 아니라 계속된 훈련에 답이 있지요. 대부분의 어학전공자들은 대학 재학 기간중에 전문학원을 다니면서 어학 자격증 공부를 하죠. 그런점에서 마카님은 훙미가 적다보니 전공에 집중이 안되고, 어학에 대한 계속된 투자(자격증 취득, 회화등등)가 없었던 것은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그런데 현실은 어렵게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도 자격증만 가지고 취업과 바로 직결되는 것도 아니고 , 취업했다고 하더라도 실무에서 쓰여지는 내용은 또 달라서 문법만 가르치는 직업이 아니고서는 직업실무에서는 또 다른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일을 하는 것에 대한 고충을 잠시 말씀드렸습니다. 윗글만 가지고는 마카님이 어떤 상태인지 정확히 몰라 추측성 답변을 드릴 수 밖에 없는 점 이해 부탁드려요.
💡 대처 방향 제시
글속에서 마카님이 빨리 자리를 잡고 싶다고 하셨는데 저는 너무 서두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물론 상황이 경제적인부분과 심리적 압박등등 어렵고 초초하시겠지만 진로에 대한 목표를 다시 세우시는 건 어떨지 조심스럽게 제안 드립니다. 만일 내게 무한한 시간과 돈이 주어졌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신지요 ? 그것을 통해 얻고 싶은것은 무엇인지요? 그게 마카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요? 그것을 이루기 위해 현실에서 걸림돌이 무엇인지요? 그걸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지금의 현실에서 가능한 것은 어떤것이 있는지요? 자신의 그러한 점들을 차분히 생각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해서 진로선택을 하시는 것입니다. 선택은 정답은 없습니다. 분석과 종합을 하는 이유는 최선의 답을 얻기 위한 것이지요. 글속에서 마카님은 독학이 너무 나태해졌다고 하셨는데 나태해진것이라기 보다는 목적과 이유가 없다보니 흔들리는 것이지요. 자신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진로가 정확히 보이고 자신의 삶을 사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삶은 늘 선택과 집중의 연속입니다. 마카님이 만일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다면 마인드 카페 PRO에서 전문심리상담사가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내 마음속에서 울리는 소리를 듣고,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며, 현실감있는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지지하며 구체화하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확신감을 가지고 진로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으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il (리스너)
· 4년 전
많이 불안해하시는게 느껴지네요. 저가면 알바를 하면서, 일본어 자격증따서 무역업 취직자리알아볼 것 같아요! (아니면 학원이나!?) 그리고 EBS 다큐 스토리텔링 관련한 영상을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regnant
· 4년 전
요새 일본과의 관계가 안 좋아서 직업전망이 안 좋아요. 다른 분야 하나 더 파시는게 일본어쪽으로 가기에도 좋을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Victoria9824
· 2년 전
시간낭비하는거 보다 차라리 어디로든 여행을 떠나보세요 여행중에 자신을 밖에서 쳐다보는 시점이 생기고 내면도 데이트할수 있게되죠 상황에 맞는 자금만 준비해서 어디로 갈지도 중요치 않아요 떠난다는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간은 결코 낭비가 아니라 재정비입니다 돌아와서 찾아도 늦지 않아요 인생은 길고 내면의 보화를 찾도록 떠나는 길은 의미있는 시간일꺼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