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너무 게을러요. 이제 대학생도 됐는데 과제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izzy
·4년 전
저는 너무 게을러요. 이제 대학생도 됐는데 과제를 계속 미룹니다.. 제출일 하루 전까지..어떻게 하면 이 나쁜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요? 제 자신이 정말 답답합니다.
답답해스트레스받아무기력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이제는 할 수 있다!
#미루는습관
#계획세우기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대학생이 되어 여러 과제들이 있으시지요. 하지만 그 과제들을 계속 제출일 하루 전까지 미루게 되는 상황들이 생겨 스스로에게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는 상황이시군요.. 마카님을 답답하게 만드는 이런 미루는 습관의 원인과 몇가지 해결방법들을 상담해드리겠습니다.
🔎 원인 분석
많은 사람들이 미루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일의 에르한 겐츠 심리학 교수가 연구한 실험결과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편도체' 의 크기가 더 큰 경향을 보였다고 해요. 편도체는 뇌에서 감정을 느끼는 부분인데, 편도체가 큰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어떠한 결과에 대해 불안을 더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불안으로 인해 오히려 시작을 하지 못하고 계속 미루게 되는 것이지요. 또는, 마감시간이 임박하였을 때 더욱 집중하게 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마감시간이 임박하였을 때 할 일을 끝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마감시간에 대한 압박과 긴장이 아드레날린을 증가시켜 몸의 에너지를 높여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만약 마카님께서 어떠한 일을 하실 때에 마감시간에 임박하여 하지만 항상 그 전에 일을 끝내고, 결과물이 만족스럽다 라고 느끼신다면 이것은 나쁜습관이라고 단정지을 수만은 없답니다. 하지만 항상 시간이 촉박하여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고, 자꾸 후회가 되고, 내 자신을 타박하게 된다면 그 습관을 고쳐보는 것이 좋겠지요. 이러한 습관을 고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중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해야 할 일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나의 스케쥴을 미리미리 적어보고 하루 일을 완성시켜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에요. 이 때, 무리해서 많은 일을 적거나, 장기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아니라, 그 전날 혹은 아침에 하루계획을 적는 것도 좋고 일주일 계획을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 두루뭉술하게 '과제하기' 가 아니라 예를 들어 영어공부라면 오늘 리딩파트 2,3페이지 문단 2개 해석하고 단어 20개 외우기 라고 할 일을 세세하게 적어주세요. 그리고 두번째는 이러한 일을 하였을 때, 무기한의 시간을 정하는 것이 아닌 할 일을 할 시간과 휴식시간을 딱 정해주고 지켜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40분 공부하고 20분 휴식 이런 식으로 휴식 시간도 잊지말고 꼭 적어주시며 휴식 또한 즐겨주세요. 마지막으로, 내 자신을 믿어주는 것입니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계획도 실천하지 못하고, 할 일을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나는 할 수 있다! 해낼거다! 라는 생각으로 내 스스로에게 힘을 주세요.
평소 과제에 대한 불안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불안으로 인해 힘듦을 겪고 계신다면, 그러한 일상적인 불안을 줄여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언제든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 요청해주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가 함께 하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lrian
· 4년 전
음....한개라도 하는게 중요하다는데 나는 모르겠음(벼락치기가 더 잘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