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첫 취업을 했는데 맘이 무거워요.. 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취업|학자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laay
·4년 전
드디어 첫 취업을 했는데 맘이 무거워요.. 한 번도 집이 풍족했던 적이 없어서, 왕복 3시간씩 대학 다니면서도 주5일 5시간씩 알바하며 생활비 벌고, 학교는 거의 장학금 받으면서 다녔어요. 근데, 집안 사정이 너무 좋지 않아 제 이름으로 부모님께서 학자금 대출로 생활비 대출을 받으셨고, 장학금으로 학비를 내지 않았던 저도 졸업할 때가 되니 생활비 대출로만 천오백만원이 넘게 대출한 상태로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님께서 빌린 돈이니 부모님이 책임지고 갚겠다 하셨지만, 저도 은연중에 저 돈은 내가 갚아야 할 몫이구나 생각은 했었어요. 졸업 후 1년동안 너무너무 힘들게 취업준비 하면서, 취업만 하면.. 취업만 하면... 돈이 없어서 엄두도 못내던 연애도 하고, 나도 예쁜 옷 사입고, 여행도 꼭 다녀야지. 월급 받으면 운동도 다니고, 부모님 용돈도 드리고, 가족들 선물도 사야지. 그런 생각 하나로 버텼어요. 드디어 꿈에 그리던 취업을 하게되었는데 참 박봉이라 이것저것 떼고나니 남는 돈이 거의 없네요.. 아니나다를까 부모님은 학자금대출 제가 갚는거로 생각하시고, 이제 취직했으니 생활비를 조금이라도 지원해주길 원하시구요.. 취업해서 너무 기쁘고, 또 여기까지 절 지원해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는데 적은 월급으로 다달이 나가는 돈, 학자금대출, 나중에 시집갈거면 돈 모아서 알아서 가라고 하셨으니 결혼자금, 적금.. 이런거 생각하니까 숨이 턱 막혀요. 늘 돈에 빌빌거리는 제가 너무 싫었는데 취업을 해도 나는 달라지지 못하는구나, 답답한 마음에 약간 불만을 토해도 부모님께서는 오히려 제가 이런거로 서운해하는걸 서운해하시고.. 저한테는 정말 청춘이 없는걸까요. 학자금 다 갚고.. 모아야할 돈을 모으는 동안 그 긴긴 시간동안 저는 또 취업 전처럼 돈만 다 갚고나면...갚고나면... 이렇게만 살아야할까요. 무섭고, 속상하고, 답답하고 그런 마음이 취업에 대한 기쁨보다 크네요.
힘들다속상해답답해무서워우울해슬퍼스트레스받아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kk0116
· 4년 전
정말 정말 고생하셨네요.. 아직 아무 것도 모르는 제가 위로하기엔 너무 힘들게 살아오신 것 같아요.. 이렇게 각박하고 숨 막히는 세상 속에서.. 홀로 짐 지고 달려오시느라 수고하셨어요.. 얼마나 고된 삶이었는지.. 글인데도 강하게 느껴지네요.. 마카님이 행복한 세상이 오기를 바라요.. 정말 열심히 살아내셨어요. 힘내세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ay (글쓴이)
· 4년 전
@ykk0116 힘내라고 응원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열심히 살아내셨다고 말해주신게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na1112
· 4년 전
정말 열심히 살아오셨네요. 그래도 힘든 와중에 가족들을 챙기는 마음이 너무 이쁘네요. 적은 월급과 학자금 대출..결혼 자금 .. 1에서 10가지 자기 자신이 모두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에 인생이 퍽퍽하다고 느끼시겠어요.. 누군가는 집안 도움으로 차도 사고, 독립도 쉽게 척척 하는데 ..집안이라는 치트키도 없고 사회는 자본주의고 ㅠㅠ 하아 저도 그런 현실이 한탄스러웠던 적이 있더래죠.. 그러나 당신은 그 누구보다 행복해질 자격이 있답니다. 그동안 너무 열심히 살아왔고 굳세게 살아왔잖아요. 분명 빛을 발할 날이 올거예요. 대출 천오백. 사회초년생한텐 정말 큰돈이죠. 하지만 마카님은 앞으로 이것보다 더 큰 돈을 만지게 되실거랍니다. 과거와 현재 힘든 상황만 놓고 보면 정말 지옥이죠. 계속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악순환이 됩니다. 지금 힘든 건 맞지만 마카님의 미래도 힘들거라는 생각은 마세요.. 앞으로 정진하고 어떻게 하면 마카님이 더 행복해질수 있을지만 고민하세요. 언젠가 힘들었던 시절을 웃으며 말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도할게요. 누군가 저한테 그런말을 했어요. 자신을 불쌍하게 여기면 정말 불쌍한 사람이 된다고, 그러니 자기자신을 절대로 불쌍하게 여기지 말라고요. 마카님 어느순간 자신의 인생이 너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드셔도 자기연민에서 빠져나와 좋은 말들, 좋은 영상들, 미래에 대한 선택과 집중..자기확신들로 채워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ay (글쓴이)
· 4년 전
@Dana1112 따뜻한 말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제가 저를 불쌍하게 여기지 않도록 노력해볼게요! 응원해주시고 위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지 고민하고 또, 행복해져가볼게요 마카님도 늘 행복하세요 정말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