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거식증 인가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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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전
정말 거식증 인가요..?
제가 어렸을적에(어린이집, 초등학교) 과체중으로 놀림도 많이받고 뚱뚱한것에 대해 살짝 트라우마가 있었어요. 그래서 중1 올라가면서 운동도 좀 하고 살아가며 키도 크다보니 자연스래 살빠지고 정상체중으로 살아가다, 중3때부터 살짝 스트래스를 먹을것으로 푸면서 고1 올라가고 적응 안되는 학교생활와 학업 스트래스로 더 게을리 살고 더 먹기만해서 살이 1년도 안지나 10키로 이상이 찌게 되었어요. 고등학교 들어오면서 마췄던 교복 치마가 허리에 맞지 않고 작년(중3)에 즐겨입던 청치마가 다리 위로 올라가지 않는것을 몸으로 느끼고 친구들의 시선과 제 자신이 비참해져 다시 살을 빼야겠다 결심했는데 이게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어느순간부터 먹는걸 줄이자 생각해서 조금씩 줄였어요.. 고1 기말이 끝나고나서는 항상 먹던 학교 점심을 먹지 않고 축제때도 아무것도 먹지 않았어요. 그렇게 한달이 지나고 2020년 1월이 되니 운동안하고도 한달만에 5kg이 빠졌고 저는 지금도 하루 한끼를 먹고 살아가는데 전부터 느꼈지만 이제는 무언가를 먹으면 계속 토하게 되더라고요.. 다이어트를 이렇게 하기전에는 그런적 없었는데 먹으면 나도 모르게 속에서 올라와 토하고 즐겨먹던 음식도 막상 먹으면 항상 먹던 양만큼 먹기가 힘들어졌어요. 자주 속이 아프기도 하고 괜찮다 싶어서 또 먹으면 다시 토하고.. 매일매일 몸무게 신경쓰면서 사는것 같아요... 저 괜찮은걸까요..? 친구는 거식증 아니냐 병원가야하는거 아니냐 라면서 뭐라하는데.. 아니겠죠..?... 오늘도 하루종일 안먹고 저녁에 갑자기 라면이 땡겨서 라면을 먹는데 반도 못먹고 속이 울렁거리고 배부르더라고요.. 제가 먹는 부심이 많아서 원래 이정도는 그냥 먹는데.. 그냥 요즘 안먹어서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저.. 괜찮은 거겠죠...?
의욕없음혼란스러워신체증상불안해먹토자고싶다우울해공허해외로워무기력해거식증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5개, 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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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전
건강한 식습관 가지기
#식습관#거식증#다이어트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살에 대한 트라우마로 인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다보니 식습관에도 무리가 간 상황으로 인해 많은 어려운을 겪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안그래도 공부나 다른 것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실텐데, 먹는 것마저도 어려움이 있으니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렸을 때 가지게 된 살에 대한 트라우마로 인해 다이어트에 집착하게 되어 생긴 현상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마카님의 몸무게가 어떠한지, 항상 먹던 양이 얼마이고, 현재는 얼마나 한끼에 드시는지는 알 수 없지만, 무언가를 먹으면 계속 토하게 되는 현상이 가장 위험해 보입니다. 음식 섭취를 할 때 구토를 하게되는 현상은 1. 심리적 요인 2. 신체적 요인으로 볼 수 있는데, 1. 심리적요인으로는 이 음식을 다 먹으면 살이 찔 것 같다 라는 무의식적인 생각으로 인해 내 몸에서 음식을 거부하게 되는 겁니다. 섭취를 했다고 한들 구토를 하여 밖으로 끄집어낸다면 살이 안찔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구요. 2. 신체적 요인으로는 꽤 오랜시간 음식섭취를 최소화하였기에 위의 크기도 작아졌을 것이고 조금만 부담이 되는 음식을 먹어도 위에 부담이 되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와 복통이 동반 될 수 있어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해보시는 것이 좋지만 현재 마카님께서는 이 두가지 요인이 모두 합해진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계속된 다이어트로 인해 몸과 마음 모두 불안정해진 것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무엇이든 극단적인 선택은 좋지 않습니다. 현재 마카님께서는 한참 에너지를 많이 쓰고 성장하실 때인데, 무리한 다이어트는 많은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가 있어요. 현재 거식증이다 라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지만 이것이 지속된다면 거식증 및 폭식증도 올 수가 있습니다.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 하지 않으면 영양결핍,무월경 등이 생길 수 있고, 특히 구토를 지속한다면 식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이 떨어지고 기운이 떨어지고 무기력증, 우울증 등이 생길 위험도 있어요. 그렇기에 이제는 하루에 한끼만 먹는 생활을 지속하며 다이어트를 하시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세끼를 먹으며 현재 체중을 유지하고 체력을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현재 과체중이다 하신다면 풍부한 영양섭취를 하며 간단한 운동을 통해 한달 1~2 키로를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건강한 몸을 위해 식사량 점차 늘리기 2. 풍부한 영양소 섭취하기 3. 하루에 한끼식사가 아닌 소량씩 여러번 섭취하기 를 꾸준히 실행하시며 건강한 생활패턴을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마카님의 몸은 그 자체로도 소중하고 아름답습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말로 인해 나의 몸을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보지 마세요. 현재 마카님께 필요한 것은 무리한 다이어트가 아닌, 예전 못된 사람들의 말로 인해 상처받은 마음을 어루어만져주며 내 자신의 몸을 아껴주며 나의 시선으로 바라봐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혼자 어려워마시고 언제든 도움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