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와서 진로를 정하여 배워도 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제와서 진로를 정하여 배워도 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eehwa5768
·4년 전
고등학교때 부터 애니메이터 같은 예술계열쪽으로 가고 싶었지만 그때는 제대로 배운적도 없고 많이 그리지도 않아 그림 실력도 없었고 하필 아버지가 퇴직을 하시는 바람에 경제적으로 힘들어져서 입시 하고 싶다고, 애니메이터 되고 싶다고 하지 못하고 그냥 다들 하니까 하고싶은 일도 접어져서 없어진체 억지로 공부하게 되서 자습시간에도 빈 공책에 혼자 그림연습이나 하고 성적도 바닥에(예체능하는 아이들과 공부하는 아이들 사이에 있었음) 수능날 5,6등급 찍고 겨우 수시로 집에서 가까운 지잡대에 통합되어 새로 생긴 문화콘텐츠 전공으로 들어가 무얼 해야할지도 모르겠어 어영부영 강의만 따라 들었습니다. 사실 1학년 1학기때 까지만 하더라도 그냥 집중안하고 놀기만 했지만요.... 저는 취미로라도 그림을 그리고 싶어 용돈을 조금씩 모아 1학기 말에 15만원 짜리 판타블렛을 사게 되어 취미로 조금씩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에서 친해진 동기들과 공과대에 3d 애니메이션(맥스랑 마야 등 컴퓨터 그래픽 기술 배우는 쪽)을 배울수 있는 미디어 공학부을 복수 전공으로 배워보자고 해서 저도 그냥 흐르는 대로 따라 듣게 되었어요. 사실 이쪽으로 진로를 선택한거도 아니였지만 동기들도 열심히 하고, 저도 성적을 좋게 받으면 작업용 컴퓨터를 장만해주시겠다는 부모님의 말씀에 대학와서 처음으로 나름 최선을 했고, 겨우 약속의 턱걸이까지 맞추었어요. 동기들의 도움도 많이 있었지만요. 그렇게 시간이 흘러 취미로 그리는 그림도 조금씩 실력이 늘어나고(지금은 모니터겸으로 80만원짜리 액정 타블렛도 구매하였습니다) 학교생활도 잘 지내는 듯 하다 3학년 2학기에 교수님의 권유(?)로 동기들과 동아리를 만들게 되었는데 제가 회장이 되었지만 실수도 많이 하고 잘 해내지 못하였고, 최근에 동기들과 동아리 및 여러가지로 안 맞는 부분들이 너무 많아 의견 차이로 울고 할말 못할말 다 하게 되면서 결국 따로 다니게 되어 몇칠동안은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었습니다. (사실 1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힘들기는 하지만 이제는 버틸만 합니다) 이 일로 저도 저를 돌아보게 되었는데, 이렇게 진로로 정하지도 않은 3d쪽으로 가는 거 보다는 관심도 있고 계속 취미로라도 해온 그림으로 4학년때 부터라도 2d애니메이션관련 강의을 듣고(사실 이 학부가 3d랑 2d가 합쳐진 학부라 투디애니메이션 강의를 들어도 복전으로 인정을 해주기에 학점이나 졸업은 괜찮습니다.) 이쪽으로 공부하여 진로를 정하고 싶은데 입시를 한적도 없고 다른 전공 생들보다 부족한 점도 많고 실력 차가 너무 나는거 같아(일단 제가 느끼기에는 그렇게 느껴집니다.) 투디 애니메이션 강의를 하시는 교수님들께 진로상담을 받기에도 조금 망설여 지더군요. (너는 이길로 갈 실력도 없다라고 하실거 같아서 무섭습니다.) 그리고 졸업후에는 케나다에 있는 대학으로 유학을 가서 제대로 실력을 쌓고 싶은데(취업도 그쪽으로 생각 중입니다. 워킹 홀리데이도 생각중이고요.)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 섣불리 생각할 수도 없기에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됩니다. 이제는 4학년이 되니까 너무 늦은게 아닐까 라는게 자꾸 걸림돌이 되네요. 그리고 경제적으로도 벅차니 더욱 망설여 집니다. 그냥 아예 이쪽을 접는게 나을까요?
힘들다혼란스러워질투나불안해답답해부러워걱정돼무서워공허해기대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dpandabob
· 4년 전
대학으로 유학 가시는거면 대학원 과정 가시는 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hwa5768 (글쓴이)
· 4년 전
@redpandabob 음 아직 정보가 적어 불확실 하지만 대학원은 아니고 케나다에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쉐리던 대학으로 유학을 생각중 입니다. 대학원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 할 각오도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dpandabob
· 4년 전
편입하시면 2년만 다니면 되셔서 그렇게 부담이 많이 되지는 않을듯 합니다 ㅎㅎ 유학 오세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hwa5768 (글쓴이)
· 4년 전
@redpandabob 헉 그럴까요... 유학가는 비용이 못해도 4000은 듣다고 해서 망설여 지더라고요. 지원이 조금이라도 가능하다면 다행이네요ㅠㅠ 집에 여유가 있는 편이 아니라서 더욱 유학이 망설여 지기는 합니다. 그냥 포기할까도 싶고요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hwa5768 (글쓴이)
· 4년 전
@redpandabob 헉 편입도 가능한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선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은 졸업해야되서 그동안 준비 해봐야 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dpandabob
· 4년 전
아 졸업하시고 가실거면 바로 대학원으로 가세요! 대학원은 예술쪽은 확실하지는 않는데 보통 학비랑 생활비 지원해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dpandabob
· 4년 전
네~ 전 지금 미국에서 유학중인데 궁금한거 있으시면 더 물어보셔도 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hwa5768 (글쓴이)
· 4년 전
@redpandabob 아아 미국 유학중이시군요! 미국쪽도 생각 중인데 혹시 유학하려는데 편입하는데 필요한 조건이 있나요??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던지 비전공자는 못한다던가 면접이나 시험을 치뤄야 한다던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dpandabob
· 4년 전
그건 대학하고 학과에 따라 달라서 그건 다 체크해보셔야 될거에요. 영어는 잘 하시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hwa5768 (글쓴이)
· 4년 전
@redpandabob 음 사실 대학와서 거의 영어를 하지를 못해서...ㅋ큐ㅠㅠ 그런데 언어쪽은 자신있는 편이라 4학년 지내는 동안 바짝 하면 될거에요. 졸업 하더라도 비용 준비도 해야하고 생각보다 꽤 걸릴거 같아서 그동안이라면 넉넉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