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확실한 건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확실한 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혜음00
·10일 전
찾아보니까 우울증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병원에 가보라고 하던데 솔직히 말하면 작년 12월 얼마 안 지났을 때 쯤에 머리가 너무 공허했다고 해야하나 머리가 엄청 뒤죽박죽으로 뒤덮힌 느낌이었고요 기분도 우울하고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수업 중인데 갑자기 눈물이 나올 거 같고.. 제일 친구한테 우울증인 거 같다고 말할 때도 갑자기 눈물이 나오고 그래서 펑펑 울었었어요.. 암튼 그때 쯤부터 우울증 증상 그런게 보였던 거 같은데 지금까지도 계속 되고 있는 건 아니겠죠..? 아직 중딩 밖에 안된 놈이 뭐가 그리 힘들다고 이해 못 할 수도 있지만 수학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나 오늘따라 수학 학원이 가기 싫더라고요 수학은 할 때마다 내 자신이 너무 남들보다 뒤쳐지는 거 같고 학원 선생님한테 좀 혼나다보니까 그런 게 다 쌓였는지 갑자기 눈물이 나오고 너무 우울해지더라고요 그리고 제 몸에 당장 무언가로 상처를 내지 않으면 마음이 편안하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커터칼 대신에 가위로 손등만 여러번 긁었어요.. 이대로 그냥 죽어버리면 좋겠다는 생각 때문에 집 베란다 창문까지 들여다보면서 이대로 떨어져도 괜찮겠다는 생각까지 해버렸어요.. 성격도 감정에 너무 휘둘리는 스타일이고 대인기피증까지 있어서 기분이 나빠도 남들한테 말 못하고 쌓아두면서 다 제 탓으로 돌려버리는게 습관이라 더 그런 거 같기도 하네요.. 솔직히 그냥 제자신 자체가 너무 ***같고 한심해요 식욕은 진짜 가끔 가다 밥이 안 땡길 때가 있긴 해요 아니면 적게 먹거나 무기력한 거는 거의 맨날 탑제하고 다니는 듯 해요 잠도 12시에 자서 4시에 깰 때도 있고.. 이거 우울증인가요 아직 확신이 잘 안 가서요 그리고 엄마 아빠한테는 언젠가는 말을 해야하는데 용기가 안 나고 너무 무서워요.. 그리고 왜 오늘은 유난히 계속 울컥하면서 눈물이 나올 거 같은지 모르겠네요
우울증우울학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0일 전
마카 님의 마음을 돌보는 것이 가장 우선이에요.
#우울
#학업
#불안
#정신건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 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작년부터 우울증 증상 같은 것들을 겪고 계시다고 말씀해주셨네요. 학업 스트레스와 자존감 문제로 인해 매우 힘들어하시며 자해까지 하게 되셨고요. 부모님께 이야기하고 싶지만 용기가 나지 않아서 더욱 우울해지시는 것 같네요. 계속해서 눈물이 나고, 자해를 하지 않으면 마음이 편안해지지 않고, 스스로의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고, 무기력한, 그런 증상들이 지속되다보니 내가 우울증인가, 하는 걱정도 되셨던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작년 12월부터 느껴지는 우울한 기분과 뒤죽박죽인 마음, 수업 중 눈물이 나오는 상황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겪고 계시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학업에 대한 압박감과 수학 학원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우울함과 함께 자신에게 상처를 주는 행동으로 이어진 것 같아요. 성격상 감정에 휘둘리기 쉬우시고, 대인기피증이 있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이는 현재 느끼시는 우울감을 더욱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었을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일반적으로 병원이나 심리상담센터에서 우울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복잡하고 많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심리검사와 심층적인 면담을 활용합니다.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정해져있는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진단보다 더 앞서고 중요한 것은 현재 얼마나 어려운 상태인지, 얼마나 도움이 필요한 상태인지 인 것 같습니다. 작성해주신 내용처럼 눈물이 계속 나고, 자해를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정하고, 무기력하고, 죽어버리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심리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도움이 필요한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상담센터에 가서 마카 님의 이야기를 하고, 감정을 쏟아내고 공감받는, 후련한 경험을 꼭 해 보셔야 할 것 같아요.
정신과와 상담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하지만, 분명 심리적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어려움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그 자체만으로도 무게가 가벼워지기는 해요. 나 홀로 끌어안고 있을 때에 비해, 어려움을 한 발 물러나 거리를 두고 살펴보게 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기도 하고, 누군가 곁에 있다는 것에 위안을 받기도 해요. 약물의 경우에는,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요. 현재 학생이셔서, 나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어요. 하지만 상담과 약물치료를 통해 나의 우울감과 감정기복이 좀 더 조절된다면, 학업적인 측면과 일상적인 측면에서 훨씬 편안한 감각을 느끼실 거에요. 위클래스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또는 사설 상담센터나 정신과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jin아진
· 10일 전
우울증은 나이 상관없이 나타나요. 우울증이 마음에 감기라고 말하잖아요. 그만큼 누구에게나 나타나요. 부모님께 이러한거때문에 너무 힘들고 우울하다라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말해봐요. 처음에는 꺼내는게 당연히 힘들죠 그리고 상담해보고 싶으시면 상담도 해보고싶다고도 말해보시는거 어떠세요? 아직이 확신이 안서면 학교 위클래스나 선생님한테 먼저 상담해보고 부모님께 말씀 드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