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긴장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초긴장감
커피콩_레벨_아이콘spaceman
·14일 전
운전하거나 면접 보고 오고 집에만 오면 코를 엄청 골아요,.. 운동도 하지만 그래도 뭔가 안심이 안 되는 상태에요,.. 좋아졌다 해도 운전하기 전에 미리 화장실 다녀오지만 중간에 너무 긴장하니까 오줌이 마려워요 그래도 운전해야하니까 하긴 하는데도 늘 화장실 갈 수는 없는데,.. 어떡하면 좋죠? 제가 취업준비생이긴 한데 직장 다니면 늘 긴장되 있는 상태이다보니까 어쩔 수 없이 참아야할 때, 너무 힘들어요,.. 자주 가는 타입이라 중간에 못가면 어떡합니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일 전
잦은 긴장감으로 고민중이신 마카님에게
#면접
#운전
#긴장
#화장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운전하거나 면접을 보고 집에 돌아왔을 때 마음의 안정을 찾기 어려우시군요. 직장 생활과 취업 준비로 인한 긴장감을 겪는 것도 힘든데 그로 인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상황에도 어려움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고 계시는 상황은 운전이나 면접과 같은 긴장되는 상황에 처할 때 불안감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신체적인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져요. 긴장감이 고조될 때 우리 몸은 '싸워라 혹은 도망쳐라' 상태에 돌입하기 때문에, 마카님의 경우에는 이러한 반응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만드는 식으로 나타나는 것 같아요. 직장 생활을 시작하시면 이러한 긴장 상태가 지속될 수 있으니, 스스로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화장실을 가게 되는 과정에서 수분이 비워지면서 일시적으로 몸이 이완되는 느낌이 드실 수 있어요. 때문에 너무 긴장될 경우 이러한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이 방법만을 사용하시게 될 경우 마카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화장실을 가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 더 화장실을 가고 싶어지면서 긴장감이 더 높아지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런 면에서는 긴장감을 낮추는 방법으로 화장실 외에 다른 방법을 평소에 연습해두시는 건 어떨까 싶어요. 긴장을 낮추는데 손쉽게 빠르게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긴장을 완화하는 호흡법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평소보다 느리게 호흡한다는 마음으로 코로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잠시 멈췄다가 입으로 좀더 길게 후~~~ 내쉬어보세요. 이런 호흡을 3~5분 이상 지속하면 마음의 안정을 돕는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될 거에요. 화장실에서 배출되는 양이 많다면 평소 수분을 너무 섭취하고 계신건 아닌지 점검하면서 특정 시간대 외에는 입을 축을 정도로 적은 양으로 조절하실 필요도 있을 거에요. 화장실을 가고 싶을 때 내가 긴장해서 화장실을 가고 싶은 거구나 막상 가도 그렇게 많이 나오진 않는데 너무 긴장되다보니 자꾸 몸에 힘이 들어가는구나 인식하면서 가는 시간대를 정해두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아요.
운전이나 면접에서 긴장이 된다는건 그만큼 그 순간 몰입을 하고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어요. 긴장되는 만큼 안전과 면접관의 말에 좀더 주의를 기울이게 되니까요. 때문에 내게 필요하기에 그러는 거구나 인식하실 필요도 있으나 긴장과 불안을 혼자 감당하기가 너무 버거우시다면 상담을 통해 적정 수준으로 긴장감을 낮추는 연습도 추천드려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