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습관 어떻게 고쳐야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런 습관 어떻게 고쳐야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1 학생입니다. 저는 친구들을 좀 때려요 .. 그렇다고 막 폭력적이게 때리는건아니고 그냥 장난식으로 하는..? 살짝 터치 정도..? 수준입니다.. 몇몇애들은 그걸 장난으로 받아들이긴하지만 어떤친구는 되게 기분이 나빴나봐요.. 근데 그 친구 성격도 그렇게 좋은 성격은아닙니다. 너무 많이 급발진을하고 이유없이 친구들을 무시까고 솔직히 저도 얘가 이런 행동하는거 기분나쁩니다. 근데 어제도 그 친구가 제가 말을걸어도 무시하길래 제가 걔를 붙잡고 등을 살짝 때렸거든요.. 근데 걔가 "하.. 나 짜증날라그래" 이러는겁니다. 저는 그 친구가 저를 먼저 무시해서 '왜 무시하냐' 이런의미로 터치를한건데.. 걔도 그렇게 짜증을내니까 저도 너무 짜증이났습니다.. 제가 먼저 사과를해서 풀리긴했지만 뭔가 찜찜해요.. 만약 그친구가 절 아예 무시하면 어떡하죠..? 그리고 다음주에 그친구랑 다른친구들이랑 놀기고했는데.. 계속 이런 사이면 어떡할까요..? 저 좀 도와주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친구관계
#대인관계
#성격
#폭력
#사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사입니다. 마카님의 사연글을 보며 이렇게 짧게나마 함께 마음을 나누고자 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이 참 복잡하고 답답하겠어요. 서로의 마음이 잘 전달되지 않을 때, 그런 기분을 느끼는 건 정말 힘든 일이에요.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은 중학교 1학년이시고, 특정한 친구에게 장난식으로 가볍게 터치하는 행위가 그 친구를 기분 나쁘게 한 것 같아 걱정이 되시는군요. 마카님은 그 친구가 자신의 말을 무시할 때, 의사소통의 한 형태로 가벼운 터치를 하셨지만, 그 친구의 반응이 마카님을 또한 화나게 했던 것 같아요. 앞으로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걱정이 있으시군요.
🔎 원인 분석
친구이다 보니 장난을 했지만, 장난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부분에서 관계에 불편감이 생긴 것 같아요. 친한관계일수록 사실 존중하는 부분이 필요하지요. 마카님의 행동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장난의 의도로 시작되었을지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어요. 타인이 마카님의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고려해보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마카님이 언급한 친구는 마카님의 접근 방식을 불쾌하게 여긴 것 같아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서로의 감정과 반응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여요 마카님도 친구의 행동에 기분이 나쁘셨겠지만, 갈등을 해소하는 데에는 상호 존중과 이해가 중요하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장난을 치더라도 그들의 기분이 어떨지를 먼저 생각하는 게 중요해요. 이번 기회에 서로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를 나누어 서로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장난의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어요. 앞으로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시간을 보내기 위해 장난을 치는 행동을 줄이고, 더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해요.
나를 이해하고, 나의 마음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자기를 스스로 다독여 주는 시간으로 성장하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방송용마이크브리츠
· 한 달 전
그..서로 싫으면 대화좀 합시다 뭐가 맘에 안드는지 이야기해야 서로 고치죠 그사람 급발진하고 무시하는게 싫다면 그게 싫다 이야기하고 상대가 나의어떤점 때문에 짜증났는지 알아야 서로 건들이지 않죠 친한사이 만들겠다고 참는게 만사는 아닙니다 그리고 상대를 치는 행동은 호보단 불호가 많습니다 개인의 영역을 침범하는 행위인데 남발하면 별로겠죠 친하거나 허용한 사람에게만 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