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가 성실히 살았구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오늘 내가 성실히 살았구나
커피콩_레벨_아이콘소소88
·한 달 전
나름대로 할일은 다 하고 산다 세금은 밀린 적이 없고 핸드폰 요금도 미납 한 적이 없다 나눔도 기부라고 생각하며 기분 좋게 산다 하지만 강연을 들었다. 1천원도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가난하다고. 부자의 습관과 가난의 습관을 알려주면서 강연을 하는 것을 봤다 나는 기부라고 생각해서 몇천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내가 잘한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을 안하고 쉬는 것도 내 나름의 상처를 치유하고 내가 피해자라고 시위 하는 방법 이었다. 내가 이러는 것도 잘못된거 같았다. 난 내가 잘하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타인의 막말 까지 들어가며 일 하는 건 아니라서 도저히 일을 못하겠어서 그런건데… 남들은 노는 백수로만 보일거다 내 나름의 방법이 잘하는걸까? 난 성실했다. 사람들에게 나쁘게 한 적도 없었다. 이게 오히려 만만히 보여서 너 왜 안해?? 라면서 윽박을 지른다 내가 상대가 싫어서 안 할 수도 있다는 배려는 없었다. 당연히 내가 잘해줄거라고 생각하고 상대에게 내 모습은 점점 만만해졌다. 내 방법이 틀린거다. 난 내가 잘했다고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라니까 너무 화가 난다. 저는 어찌 해야 하나요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내가 했던 일들 그리고 선택에 대한 마음
#배려
#애해
#기부
#감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사입니다. 마카님의 사연글을 보며 이렇게 짧게나마 함께 마음을 나누고자 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이 힘들었겠어요. 옳다고 생각한 일들이 다른 시각으로 비판 받을 때, 상처가 되고 혼란스럽기도 하지요. 성실하게 살아가며 남에게 피해 주지 않으려고 노력한 마음과 나누는 의미있는 행동을 강연을 들으며 비판하게 되는 상황에서 화도 나고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생각에 실망감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은 자신이 만만하게 보이는 것이 아닌지, 자신의 방식이 정말 옳은 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강연을 듣고 나서 생활 습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게 된 것 같아요. 좋은 의도로 한 행동했는데 강연을 통해 제시된 사회적 가치관에 의해 그 의미가 달라져 불확실함과 회의감을 느끼게 된 것 같아요 일과 휴식에 대한 개인의 판단이 타인의 기대와 달라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행동과 선택이 자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가치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타인시선이 아닌 마카님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도 필요하고 어쩌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행복감, 만족감들은 스스로 느낄 수 있을 때 가장 크게 다가오거든요. 마카님께서 옳다고 생각하고, 마음으로 행하는 것에 의미를 느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나를 이해하고, 나의 마음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자기를 스스로 다독여 주는 시간으로 성장하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