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상황에서의 사회불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특정 상황에서의 사회불안
커피콩_레벨_아이콘mindful2022
·한 달 전
마음건강에 관심이많아 심리학 석사과정 재학중인 사람입니다. 저는 어느시점부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너무 어렵습니다. 같은 과 동기들, 알바하는 곳 동료 등 새로운 사람이면서 계속 보아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스스로 행동이 이상해지고 어색해지고 결국은 사람들과 관계맺는 데 실패를 하고맙니다. 이상한건 오래된 친구들이나, 아예 1회성으로 만나는 사람들과 있을때는 아무렇지 않습니다. 치료사가 되는 것이 목적인 사람인데, 이런 문제가 있는 내가 과연 치료사가 될수있을지 두렵고, 도대체 어디에서부터 손을 보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타인의 평가를 두려워하지 말자고 결심해봐도 매번 같은 상황에 좌절하고 맙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타인의 평가로부터 단단해지고 싶은 마카님께
#타인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도움을 요청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인간의 마음건강에 관심이 많은 마카님께서는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군요. 상담심리사, 치료사는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일이기에 지식을 공부하는 것 이외에도 병행해야할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심리상담사, 치료사는 다른 사람을 상담 또는 치료하기전에 자기을 알아가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을 `자기분석`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전문 심리상담사에게 스스로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대인관계에서 어떠한 어려움이 있고 어떻게 해결해왔고 이와 관련된 과거의 경험은 어떠한지, 그러한 경험을 통해 현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하면 문제가 해결될지 등에 대한 탐색을 해보시면 좋을것입니다. 대학교에 심리상담센터가 있다면 자기분석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하겡 상담센터가 없다면 마인드카페전문가나 상담심리학회, 상담학회의 공인된 전문가에게 자기분석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인의 평가로부터 100% 자유로울 순 없지만 타인의 의견과 나의 의견을 분리하는 것이 평가를 두려워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그렇게 생각해볼 수 있겠다, 즉 그 사람이 말한 `나`가 진짜 `나`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할것입니다. `나`에 대해 가장 잘 아는 것은 마카님 스스로일테니까요. 그리고 스스로의 감정에 주목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나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바로 `감정일기쓰기`인데 그날 있었던 일들을 적고 어떠한 감정들이 있었는지 작성하다보면 나의 감정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나의 마음을 좀 더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에이드02
· 한 달 전
제 모습을 보는거 같아요. 저도 저 자신의 정신건강에 대해 관심이 생기면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있는데, 내 자신도 문제가 너무 많아보이지만 해결할 시도를 하지 않고 있는거 같아서 걱정이에요. 그리고 저 또한 알바, 여러 활동 등 새로운 환경에서 사람을 만나면 원만하게 지내긴하지만 그 이후 지속적으로 관계 맺는건 항상 실패하거든요 ㅠ 그래서 외로움도 많이 느끼고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