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에게 의지하고싶은마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자에게 의지하고싶은마음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29살여자입니다. 저는 제자신이 자존감면에서 많이부족하다 느낍니다. 누군가의 응원을 받거나위로를 받지못하면 불안해하고 특히 남자친구의말한마디에 마음이 크게요동칩니다. 연애는 꾸준히 해왔지만 정말 제마음을 털어놓고 말할수있을정도로 맞는사람은 못만난것같아요. 지금은 솔로인데 계속 마음이공허하고 남자친구를만들어 정을주고싶고 나를좀 보듬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애를하고싶다기보다는 마음의안식처가없어 불안한느낌이에요. 이런게 자립심이 없어서 또는 자존감이 낮아서 생기는 현상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안온한 사랑을 바라는 마카님께.
#정신건강
#연애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함께 이야기해보면 좋을 거 같아 답변 작성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안정적으로 누군가와 애정을 주고 받는 것을 원하지만, 이 부분에 너무 가중치를 두고 자존감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염려하시는 거 같아요.
🔎 원인 분석
1) 밀접한 관계와 그 안에서 안정적인 애정을 주고받는 것이 조금 더 중요한 사람들이 있어요. 그게 내적 안정감의 자양분이 되기도 하고요. 사람은 기본적으로 사회적인 동물이라 관계맺음이 필수적이니 상대와 깊게 교류하고 싶다는 열망은 당연해요. 다만 연결감에 대한 욕구와 신뢰감이 엇박자를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는 사랑과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적절감이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해요. 즉, 연결감과 애정에 대한 욕구를 유약하고/부정적인 것으로 여기면 정작 연애관계를 형성하게 되더라도 '나의 이런 부분을 보여주면 상대방이 싫어할 지도 몰라'라는 생각으로 인해 내적 갈등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해도 불편하고 저렇게 해도 불만족스러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거든요. 2) 최근 건강하고 성숙한 연애에 대해 지나친 당위가 만들어진 것 같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방향성이든 깊게 파고드는 특성이 있는데, 언젠가부터 연애나 사랑에 대해서도 성숙의 극단을 추구하려는 것이 아닌가 여겨지기도 하고요. 물론 바람직한 사랑을 추구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런데 꼭 그래야만 한다는 문장 아래 개인의 다름과 개별성이 묻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타고나기를 사랑과 애정에 상대적으로 무던해 별다른 노력 없이 안정적으로 보이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조금 더 관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선천적인 경향성이 옳고 그름의 딱지를 붙이는 것은 지양해야 해요.
💡 대처 방향 제시
1) 내가 나를, 관계와 원하는 사랑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해요. 혹시나 스스로 미성숙하고, 의존적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는 것인지를요. 사람은 누구나 불완전하고 자기마다의 결함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약하고 힘들 때 누군가가 필요한 거지요. 이에 대한 추구가 조금 더 강한 것이 미숙한 것으로 연결할 필요가 있을까요? 개개인의 특성은 그냥 그런 것이지 옳고 그른 것이 아니에요(시대적/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은 늘 변화하기 마련이고요). 판단을 내리기 전에 나는 어떤 사랑의 모습을 원하는지 구체화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해요. 대응과 절충은 그 다음 단계이니까요. 2) 나는 살아가며 사랑을 주고 받는 것이 중요한 사람이라면, 이 문장을 그대로 받아들여주셔요. 그럴 수 있어요. 누구나 다 독립적이고 강할 필요는 없어요. 이를 수용한 후에 상호작용과 절충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상대는 어떤 사람이고 사랑에 있어 어떤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본 뒤, 서로에게 맞게 절충하고 대안을 설정해보는 거에요. 예를 들어 a는 관계지향형이고, b는 독립성이 강하다면 서로의 시간을 인정해주면서 a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자주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두 사람의 시간을 이어나갈 수 있겠지요. 받아들일 수 있다면, 방법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답니다.
우리 각자의 고유한 모습 그대로 사랑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심리상담에서는 자기 자신과 사랑에 대해 깊고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고, 헤매는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마음에 대한 이야기가 필요할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셔요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durey1004
· 한 달 전
계속 오래 지속되다보면 마음의병이 올수도있어요 취미를 갖어보시는게 어떨까요? 여러취미생활에 또 새로운친구든 남자친구든 자연스럽게 만들어가는것도 님께 광장히 도움이됩니다 혼자 이겨내려하고 고민하지마시고여 뭐든 움직여 행동이 먼저 앞서야 나도 모르는사이에 이고민이 해결이될수도있습니다.. 불안함은 마음의병이 올수도있어요 꼭 무엇이되든 취미를 꼭 갖어보시길 바랍니다 자기자신도 노력해야 다치지않아요 스스로 가둬두는건....자신의 의지에 달려있어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선규
· 17일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도미닉리
· 17일 전
전 남자인데도 그랬어요 아직도 좀 그렇긴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지나면서 알게된건 다른이성이 친구가 나를 챙기는것보단 내가 나를 돌보는걸 잘하게되는게 중요한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