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기자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Abyss
·5년 전
나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기자신뿐이다. 그 사실을 잊지 말고 나는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한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lzer
· 5년 전
되게 마음에 와 닿는 말씀입니다. 근데 정말 중요한게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아도 그게 정말 맞는건지 확신을 할 수 잇는 명분이 잇어야 좋은데 틀리면 솔직히 허무하고 막막해질 수 잇잖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lzer
· 5년 전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살려고 해도 세상이 어떻게 받아주느냐 그것도 중요한거 같네여.
커피콩_레벨_아이콘
Abyss (글쓴이)
· 5년 전
@solzer 맞는 말씀이십니다. 그래서 어느 분께서는 자신을 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고 하더군요. 하나는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보는 것처럼 자기자신을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사람이라는 창문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비유하더라고요. 맞는 말이라 생각합니다. 결국 사람이란게 혼자서는 살 수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수많은 착각과 오해를 겪으면서, 그렇게 착오를 느끼며 자신을 알게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저같은 경우에는 타인의 신경을 너무 신경쓴 나머지 흔들리는 일이 많더라고요, 타인의 말이 절대적으로 느껴지는 그런거요. 근데 생각보다 남들이 저를 신경쓰지 않는 것도 사실이고, 그 사람들이 저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걸 수도 있으니. 결국 스스로의 판단이 중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했는지, 스스로에게 솔직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그게 세상에는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도 중요한 문제겠지요. 결국 저도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중이니까.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좀더 생각 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rttu
· 5년 전
스스로라도 자기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면 조금은 더 행복할텐데 말이예요. 근데 저는 반대로 나조차도 나를 이해하지 못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니까. 타인한테 이해받지 못 하는게 슬퍼지지 않더라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byss (글쓴이)
· 5년 전
@lrttu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군요. 어쩌면 그것도 좋은 생각일지도 모르겠네요. 말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