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연락을 해도 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년 전
친구에게 연락을 해도 될까요?
작년에 재수를 하게 되면서 친구들과 연락을 자주 하지 못하게 되었고 기숙학원을 들어가면서 아예 연락이 끊겼습니다. 저는 아무에게도 재수를 한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데요 그런 제 재수생활은 실패를 했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제가 연락을 다시 해도 친구들이 반갑게 맞이해줄까요?... 연락이 되더라도 그동안의 공백 기간을 뭐라고 이야기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ㅠ 재수를 했다고 말하기에는 제 자신이 너무 부끄러워요... 조금만 더 열심히 했다면 당당한 모습으로 친구들에게 나갈 수 있었을텐데 제 자신도 너무 한심하네요..
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서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소중한 #친구들은 #이대로의 #당신을 #좋아해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서연입니다. 속상하고 답답한 마음에 사연주셨네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재수를 하게 되면서 친구들과 연락을 자주 하지 못하고 기숙학원을 들어가면서 아예 연락이 끊기는 상황이 되셨네요. 이번에 좋은 결과로 당당하게 친구들에게 나가고 싶으셨던 마음이 크셨던 것 같아요. 하지만 아쉬운 결과로 인해 지금 까지의 상황들에 대해 친구들에게 말하는 것이 부끄럽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하고 그러시네요. 친구들에게 위로 받고 싶기도 하고 그립기도 한데 어떻게 연락을 해야 할지 많이 망설이게 되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먼저 친구들과 연락까지 끊으면서 기숙학원에 들어가서 노력하셨는데 이번에도 결과가 좋지 않아 정말 마음고생 많이 하셨겠어요ㅠㅠ 그동안 입시 준비로 인한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하니 저도 많이 안타까운 마음이에요. 아마도 현재 마카님에게 입시란 가장 중요하고 전부라고 느끼는 것이 과언이 아닐 거예요. 실패라고 느낄 만큼 많이 속상하시고 더 열심히 하지 않았다는 자책도 하고 계시네요. 그런 마카님의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짧은 글에서 느껴지는 마카님은 친구들하고 관계가 좋았던 것으로 느껴지는데 실제 어떠셨는지 궁금해요. 먼저 마카님이 친구들에게 연락을 해도 친구들이 반갑게 맞이해줄까?하고 염려하시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어요. 우선 마카님은 친구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다른 친구가 이런 상황이라면 마카님은 어떻게 하고 싶으신지요? 물론 정답은 마카님이 훨씬 더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돼요. 사실은 마카님이 친구들에게 연락하고 싶은 마음은 너무 큰데 자신의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좀 두려우신 것 같아요. 아마도 용기를 내어 연락한다면 친구들은 더 큰 위로와 격려를 해줄 거예요. 연락이 되더라도 공백 기간을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 하셨는데요. 재수하는 것이 잘못은 아니고 부끄러운 것은 더더욱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우리는 다양한 삶을 살아가면서 실패의 과정을 통해 조금 더 성장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냥 포기할 수도 있었지만 재수라는 것을 선택한 것 또한 마카님의 용기가 필요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있는 그대로 표현하셔도 괜찮아요. 아마도 그것이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당당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혹시라도 마카님의 성격적인 특성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고민하고 계신 거라면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모쪼록 용기 내어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많은 지지 받기를 응원합니다.
sjsj19
2년 전
친구라면 솔직하게 말하는게 좋죠. 너가 보고싶다고, 같이 술한잔 할 수 있냐 등 물어보세요. 재수하면 다 성공하는거도 아니고,, 이제 다시 새로운 계획을 짜야죠. 응원할게요..!
glitzern1225
2년 전
거짓말은 거짓말을 낳고 때로는 자존심이 행복한 미래를 막죠. 솔직하면 쪽팔릴 순 있지만 순간이에요. 그런 솔직함을 받아주지 않을 것 같다면 깊은 인연은 아닐 듯 하네요. 님이 가장 원하고 덜 괴로운 선택을 하시겠지만 솔직한 만큼 마음이 편해지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솔직함으로 걸러낼 친구들인지 아닌지도 판단이 되겠죠... 그립다면 보세요!!! 꿀잼일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