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하는게 왜이렇게 꺼려지고 불편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알바하는게 왜이렇게 꺼려지고 불편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imi01211
·11일 전
제 나이는 벌써 19살이고 곧 독립을 해야하는데 저만 그러지 못하는거 같아서 너무 속상하고 저 자신에게 화가나요 제 나이 또래 애들은 17살때 부터 알바도 해보고 벌써 독립할 준비를 하는거 같은데 저는 딱히 하는게 없어 보여요 17살 초반에 자퇴를 하고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다니면서 여러가지 활동도 해보고 자립에 관한 교육도 계속 듣지만 아직 자립하기에는 너무 두렵고 무서워요 저는 제가 어린 나이인거 같아도 어떤 면에서는 다 큰것 같아서 혼란스럽기도 해요.. 알바를 해야할거 같아서 괜히 알바앱들을 뒤적거리다가 갑자기 확 두려워져서 얼른 알바앱을 나가버리기도 해요 경험이 중요한걸 저도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아직 알바를 하기엔 조금 두려운거 같아요 이런 저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해서 더 우울해지고 계속 남들과 비교하게 돼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일 전
천천히 독립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자립
#알바
#무서움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곧 독립을 앞두고 계신 19세의 마카님이시군요. 하지만 아직 준비가 덜 된 것 같아 속상하고 스스로에게 화가 나시나 보네요. 또래들은 훨씬 더 일찍부터 알바 경험을 하며 독립을 준비하는데, 마카님은 자퇴 후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센터에서 교육을 받으며 여러 활동을 해보기는 했지만, 아직 독립을 하기에는 어리기도 하고 두려운 마음이 크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어쩌면 19세에 학교 밖 청소년으로서 알바를 하는 것이 17세에 학교를 다니며 알바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일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어딘가에도 소속되지 않은 채 돈을 벌어야 하는, 주변의 아무 도움 없이 독립해야 하는 부담감은 상상 이상으로 큰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죠. 마카님도 아마 17세에 자퇴 후 이런 저런 지원을 받으며 자립 준비를 해 오기는 했으나, 막상 이제 성인이 되어 모든 것을 홀로 해 나가야 한다 생각하면 기대보다는 두려움이 앞서는 게 당연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만의 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마카님 만의 강점과 흥미를 찾아 그것을 발전시키는 것에 집중해보세요.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니, 작은 단계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도전해 나가는 방법도 좋을 것 같아요. 또는 알바를 주된 업으로 삼지 마시고, 국비지원 학원에서 기술을 배우고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좀 더 길고 먼 미래를 탄탄하게 대비해 나가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생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니 알바는 하시되, 주된 직업이 아닌 말 그대로 알바로만 생각하시고 정식 직장은 좀 더 준비가 된 다음에 갖게 된다는 생각으로 해 나가시면 어떨까요? 마카님은 지금 당장 알바를 독립의 수단, 생계의 수단으로 생각하니 더욱 더 부담스럽고 책임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시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마카님의 멋진 독립을 응원합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