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도 완벽주의의 성향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런 것도 완벽주의의 성향일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ogt
·13일 전
문득 제 생활을 돌이켜보니 의문이 들었습니다. 저는 물건을 잘 사지 않습니다. 현재는 일을 하지 않은지 1년이 거의 다 되어가는 취준생입니다. 아무래도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기본적인 의식주가 아닌 이상 돈을 잘 쓰지 않습니다. 핸드폰도 그렇습니다. 지금 핸드폰을 4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이미 바깥 액정이 깨져서 부서진 상태인데도 케이스를 껴놓고 쓰고 있어요. 사야한다는 건 알고 있지만 또, 주변에서 사주겠다는 말을 듣기도 했지만 한사코 거절했습니다. 요즘 저렴한 것들도 많고 좋은 것도 혜택 이용하면 싸게 살 수도 있겠지만, 왠지 사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었어요. 싫은 기분까지 들더라구요. 왜일까 고심해보니 아직 백수인 터라 취업을 하고나서 그때! 새 것으로 사고 싶다는 욕심이 있더라구요. 그러면 왠지 쾌감이 들 것 같고.. 성취에 따른 보상을 얻은 기분을 느끼고 싶은 모양인 것 같습니다... 핸드폰이 대표적이긴 하지만 다른 돈을 쓰는 것들 예컨데 여행이나 문화생활도 마찬가지로 멀리하고 있어요. 별로 누리고 싶지 않은 마음도 있지만, 반대로 제게 아무 것도 없는 허전한 느낌도 들어 모순적이고 양가적인 마음이 듭니다. 성공하지 못한 상태라면 그 어떤 것도 누리려고 하지 않으려는 성향은 완벽주의의 일종일까요? 아니라면 그저 죄책감이 큰 걸까요? 어떤 심리에서 나오는 건지 궁금합니다.
완벽주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12일 전
만족 지연의 심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만족지연
#죄책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자신의 행동이 어떤 심리에서 온 것인지 궁금해 하는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일을 하지 않은지 1년이 거의 다 되어가는 취준생이네요.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기본적인 의식주가 아닌 이상 돈을 잘 쓰지 않습니다. 특히 핸드폰은 4년째 사용하고 있고, 이미 바깥 액정이 깨져서 부서진 상태인데도 케이스를 껴놓고 쓰고 있네요. 사야한다는 건 알고 있고 또 주변에서 사주겠다는 말을 듣기도 하지만 한사코 거절하고 있네요.
🔎 원인 분석
이렇게 필요이상으로 마땅히 써야 할 돈도 쓰지 않고 있는 것은 아마도, 마카님 마음에 지금 당장 '나는 이런 것을 누릴 수 없다.'는 생각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취업에 성공해서 돈을 벌면 그때 누리면 된다는 생각인, 만족 지연의 생각이 강한 것으로 보이고... 지금 이것을 누린다면 안된다는 일종의 죄책감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마카님의 행동으로 인해 마음에 불편이나 어려움이 없다면, 그냥 자신이 어떤 심리에서 이런 행동을 하고 있구나 하고 아는 정도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족을 지연해서 나중에 성취감을 더 맛보려는 심리, 지금 취준생인데 이것을 누리는 것은 안된다는 심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만일 이런 행동으로 인해 자신의 마음이 불편하다면, 고쳐나가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만족과 즐거움을 미래로 미루기 보다는 지금 현재에 누릴 수 있는 작은 것들을 찾아서 자신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큰 것이 아니라 작은 것을 자주 주는 것이 마음의 만족감을 더 크고 오래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13일 전
돈을 아껴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자신에게 소소한 보상을 해주는 것도 좋아요. 자신을 위한 작은 선물도 필요하니까, 자신에게 조금 더 관대해도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