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뜻 도전하기가 겁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선뜻 도전하기가 겁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hsQkd1
·13일 전
직장생활이 힘들어서 퇴사를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지내고있는데 제가 어느방향으로 가야 할지도 모르겠고 도전하기가 겁이나요..제가 사실 뭘하고 싶은지도 정확히 모르겠고 그 방향이 너무 뜬금없진않을까 겁이나요 과거에 실패해온 경험도 너무 많고 사실 어렸을 때부터 저의 울타리가 없었어서 항상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아픈곳도 많았어서 그걸삼아 항상 회피하면서 지냈는데 뭘 시작하고 나면 쉽게 포기하는 성격이 굳어진건지 이젠 시작하기가 겁이나는거같아요 전 회사도 1년을 겨우버텼는데 지금 제가 무엇을 먼저 시작하면 좋을까요 사람들과도 잘 지내고싶고 저도 소속감이라는게 생겼으면 좋겠어요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마카님 뿐이 아닙니다.
#직장
#도전
#실패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글을 읽고 마음이 가서 답변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지내고 계시는데,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을 잡지 못하고 도전하기가 두려운 마음이 크신 것 같아요. 과거의 실패 경험과 어렸을 때부터 울타리가 없어 우울하고 무기력한 마음을 겪으며 회피하는 습관이 생겼다고 느끼시고요. 지금은 새로운 시도에도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셨어요. 주관적인 현실인지 실제 그러한 부분도 있는지 궁금한 부분입니다. 생각보다 한 분야에 오랫동안 머무르는 사람은 현대사회에 많지 않거든요. 포기일지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과정이었을지요..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사람들과 잘 지내며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에서 단단히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지금의 혼란과 두려움이 크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말씀을 들으니,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모르겠는 마음이 정말 많이 힘드시겠어요.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감정이 겹쳐져 있어서 다시 도전하기가 두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시겠어요. 마카님의 과거 경험들, 특히 어려운 시절부터 겪어오신 우울과 무기력, 그리고 회피한다고 생각하시는 태도는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어지셨을 거예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모르시고 과거의 실패 경험도 마카님께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제는 자신에 대해 좀 더 이해하려는 시도와 자신이 속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찾아보시는 것으로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 싶어요, 소속감을 찾고 싶으신 욕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작은 활동부터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마카님과 비슷한 상황의 사람들이 모인 동호회나 모임에 가입하여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공통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소통을 시도해 보세요. 이런 경험들이 마카님에게 자신감을 주고, 점차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가고 싶은지 명확히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줄 거예요. 또는 서점에 가서 자신이 관심가는 책을 찾아보세요. 그 분야가 겹칠 수록 마카님의 관심사 분야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탐색을 원하신다면 워크넷에서 직업 흥미도 검사같은 것을 받아보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