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난거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병난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홋도도도
·13일 전
직장에서 친하게 지내던 분들중 몇분이 어느 시점이후로 저한테만 타겟해서 놀리고 그러다가 몇번은 선넘는 말을 한다고 느꼈어요 다같이 웃는 분위기에서 불편하다고 표현을 못하고 쌓아왔어요 저도 그런 비슷한 상황이 오면 대답안하고 다른사람과 다른 주제를 얘기해보기도 하고 무표정을 해보기도 하고 정색을 해보기도 했는데 심각성을 모르는거 같아요 달라지는게 없더라구요 평소에 서로 잘 지내고 일상을 많이 보내는데 그런 상황이 자꾸 반복되네요 점점 선넘는 말을 자주 한다고도 느껴졌어요 결국 제가 컨디션이 안좋은날 터져버렸고 그분들이 눈치를 채게끔 되긴했어요 저는 잠도 잘 못자고 화나고 일도 손에 안잡히는데 제 건강과 일을 하기 위해서 이 감정을 빨리 해결하고 싶어요 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11일 전
직장에서 선을 넘는 무례한들을 대처하는 법
#직장
#대인관계
#스트레스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무실에서 관계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군요. 일터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이런 스트레스가 오래가면 여러가지에 영향을 미칠수 있겠네요.
📖 사연 요약
마카님, 친하게 지내던 분들로부터 원치 않는 농담을 듣고 불편함을 겪으신 거 정말 힘들었겠어요. 그런 상황에서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고, 그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컸을 거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의 감정과 건강이 최우선인 만큼, 이 문제를 조심스럽게 다루면서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해 보여요. 마카님은 직장에서 지내던 분들로부터 놀림을 받으시다가 선을 넘는 말들로 상처를 받으셨군요. 주변 사람과의 소통에서 불편함을 표현하기 어려워하시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심각성을 전달해보려 노력하셨지만, 상황이 좋아지지 않아 큰 스트레스를 받으셨어요. 컨디션이 안 좋은 날 감정이 터져 나오면서 그분들도 눈치를 채게 되었지만, 마카님은 빨리 이 감정을 해결하고 건강과 일에 집중하고 싶어 하시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을 들어보니, 직장에서 친하게 지내던 분들과의 관계가 어느 시점부터 변화하기 시작하셨군요. 상대방이 타겟으로 삼아 놀리기 시작하면서, 마카님께서는 그 상황에서 불편함을 느끼셨지만 분위기에 눌려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계셨어요. 그런 상황에서 사건의 심각성을 상대방이 인지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선을 넘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었고, 결국 마카님의 감정이 폭발하게 된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이 경우 상대에게 나의 불쾌한 감정을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잘 하셨어요. 다만 차분하고 깨끗한 대화가 아니라 폭발시켜 버린것이 아쉽지요. 폭발한 마카님도 이것으로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고 계속 찝찝함이 남아있어 매우 불편한 상황이 되었구요. 저의 제안은 다시 한번 상대와 대화 하시라는 겁니다. 다만 깨끗한 대화를 하세요. 대화의 순서, 방법은 <비폭력대화, 마셜 로젠버그> 를 읽으시고 참고하시기 바래요. 비록 폭발해 버렸으나 1) 나의 감정알리기: 선을 넘은 반복되는 농담에 내가 얼마나 상처를 받았으며,지금 폭발한 이후에도 편치않은 마음과 외려 사무실에서 더 불편한 나의 마음을 이야기 하시고 2) 나의 욕구:선넘는 농담을 들었을때 나의 특정부분이 건드려지는 것을 말하고, 존중받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3)나의 요청, 요구 알리기: 그래서 상대에게 선넘는 것에 조심해 달라는 요청하기 순서는 이렇게 되어있어요. 지금의 상태가 계속되면 직원들이 계속 눈치를 보고 나만 이상한 사람이 될수 있겠지요. 비록 피해자가 나인데도 2차 피해자도 내가 되는거지요. 참 이상한 논리지요?
용기를 내고 차분히 정리하셔서 새로운 방식으로 대화를 시도해 보시기 바래요. 비온 뒤에 땅이 다져지는 것처럼 이런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는 오히려 둘간의 관계를 단단하게 할 수도 있답니다. 둘간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을 보면 주변의 사람들도 모두 눈치보는 일을 멈출것이구요. <비폭력대화>는 우리가 살면서 익혀야 할 중요한 대화법이랍니다. 강추합니다! 저도 이것으로 많은 변화를 이루었지요.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13일 전
사람들이 참 못됐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인6393
· 13일 전
잘하셨어요 신경쓰지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1일 전
많이 힘드시겠어요.. 오랫동안 쌓였으면 그럴 수 있죠.. 많이 불편하시면 상담 한 번 받아보시길 추천드려요! 요즘은 지역상담센터에서 무료로 상담 받을 수도 있더라고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보내고 계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