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심리는 뭘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의 심리는 뭘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우울모드장전
·14일 전
저는 인정욕구가 있는것같아요 근데 일반적인 게 아니라… 마치 제가 쓰레기인걸 사람들이 인정해줬으면좋겠는거에요 같이.일하는사람들이랑 교류가 어느정도 되거나 말해도 되겠다싶을때면 항상 입이 근지러워요 난 진짜 쓰레기야. 진짜 쓰레기같아 나는 네 인생에 하등 도움이 될지 않아 나랑 있으면 너도 피해볼껄 나랑 있어서 재수없는듯 내가 왜좋아? 난 할줄아는게 하나도없어 그걸왜 나한테물어봐? 나 하나도몰라 이것봐 도움이 안된다고 이런생각이 끊임없이 들어요 저는 치료를 받아야할까요? 아니면 직장생활을 잠시 쉬어야할까요? 업무를 해나가는게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어요
자괴감상실충동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4일 전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
#자괴감
#상실
#치료
소개글
마카님,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올라오는 그런 거친 감정들이 정말 힘드실 거예요. 자꾸만 자신을 쓰레기라고 생각하게 되는 그 마음, 참 아프고 무겁게 느껴지실 거예요. 직장 생활 속에서도 끊임없이 스스로를 의심하고, 그 어떤 것도 제대로 해내고 있지 못한다고 느끼는 순간들, 마카님을 더욱 지치게 만드는구나 싶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스스로를 낮추는 생각에 사로잡혀 계시는 것 같아요. 직장에서의 교류가 이런 생각을 더 자주 하게 만드는 것 같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도 정신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어요. 작업 환경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자괴감과 상실감을 증가시키고 있는 상황이에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깊은 자괴감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감정은 종종 낮은 자존감과 강한 내부적 비판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업무와 일상생활 속에서 이러한 부담감이 더욱 가중되어 정신적으로 힘들어하시는 것으로 보여져요. 그리고 이 생각의 뿌리는 생각보다 오래된 부분에서 기인했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 숙고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다보면 계기가 된 상황이 나오고, 왜 그 생각이 비롯되었으며 어떤 의미인지 보다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이해한다면 그 생각을 다룰 수 있는 위치로 가시는 것이고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지속되는 건 정말 힘든 경험이에요. 그러나 명심해야할 것은 생각이 문제이지, 마카님이 문제라는 것이 아닙니다. 마카님의 존재와 마카님의 생각은 동일한 것이 아니에요. 생각은 언제든 왔다가 사라지는 거에요. 그러니, 자신을 비난하거나 낮추는 그 생각을 신뢰하지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는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씩 바꿔보는 연습을 시작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작은 성취나 긍정적인 면을 기록해보며 스스로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습관을 키우는 건 어떨까요?
홀로 그 생각과 싸우는 것이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서 도움받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4일 전
음 있는 그대로의 작성자님을, 작성자님의 약점조차 다 드러내고 그 자체로 존재를 인정받고 받아들여지실 수 있기를 바라는 게 아니실까 싶어요. 저도 그런 편이거든요. 괜찮아요, 그럴 수도 있는 거죠. 많이 불편하시면 상담 한 번 받아보시길 추천드려요! 요즘은 지역상담센터에서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직장도 쉬시는 게 낫겠다 싶으시면 좀 쉬셔도 괜찮아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하루 되시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14일 전
혹시 스스로 그렇게 선전포고하고 사람들이 오케이하면 쓰레기행동 맘대로 해도되는 권리가 생긴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행동으로도 옮기시는지...? 아님 누군가가 님을 통제하고 혼내는걸로 관심을 받고 싶으신건지...? 한번 곰곰히 생각해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울모드장전 (글쓴이)
· 14일 전
@카페회원1 오…권리..라.. 이거 맞는것같아요. 당위성을 부여하는… 그게 안되서 심술을.부리는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14일 전
@우울모드장전 그래도 용기있게 본인이 하는 행동이 잘 못되었다는걸 인정하는 모습에 박수를 드리고 싶어요. 나쁜걸 정당화하고 자기합리화하고 싶으신가보네요... 나쁜짓을 하고 싶은 이유가 뭔가요? 나쁘면 이긴다고 생각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울모드장전 (글쓴이)
· 14일 전
@카페회원1 나쁜짓을 한다기보다는 상대방이 저에게 갖는 기대감을 낮추고싶어하는것같아요. 나는 괜찮은 사람이 아니다. 나에게 기대하는걸 나는 줄수없는사람이다. 나는 나쁜사람이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그 관계에서 빠지고싶은것같아요 이 이상 괜찮은 모습은 보여줄수없어서 회피하는것같고..내 좋은모습은 여기까지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14일 전
@우울모드장전 그말이 맞다면, 그저 기대감이 부담스럽거나 관계에서 빠지고 싶으면 그들과 선지키고 거리두며 지내면서 사무적인 관계를 맺으면 되는거지 굳이 스스로를 쓰레기라고 인정시킬 필욘 없죠. 내 입으로 나는 쓰레기라고 말하고 그걸 남에게 인식시키는건 매우 과한건데, 그정도가 되려면 설사 내가 실수로라도 쓰레기같은 행동을 했을 때에도 사람들이 그냥 쟤는 원래 저러니까 하고, 난 원래 이래! 하면서 나쁜행동 자체에 대하 질타도 받기 싫고 그냥 마카님의 지금 모습 그대로를 온전히 평가없이 이해받길 원하는건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보통은 그냥 누군가의 부탁을 들어주기 싫거나 도움을 줄 상황이 안되면 거절하면 되는거지 굳이 그렇게 까지 하진 않거든요. 세상 그 누구도 남이 기대하는걸 다 줄 수 있는 사람은 없거든요. 그렇다해서 그 모든 사람들이 마카님처럼 남에게 스스로를 쓰레기라고 인정시키려하지도 않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