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게임중독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게임중독
커피콩_레벨_아이콘도토리줍는다람쥐
·한 달 전
한창 미술 입시를 할 때 우울증 때문에 집에 들어오면 잠만 자고 주말에 48시간 잠만 내리 잤습니다 주변에서 잠만 자지 말고 취미라도 가져보라고 해서 오프라인 마작이라는 게임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대학 입학할 때까지 마작만 계속했습니다 새벽에 잠도 안 자고 마작을 하고 게임을 하다 잠에 들고 이러다가 개강을 하고 바빠져서 게임할 시간이 없어 잘 안 하다가 섯다라는 게임을 또 접하게 되고 섯다는 마작과는 다르게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에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정말 수업 끝나면 마작하고 쉬는 시간에 섯다하고 잠들기 전까지 계속 게임만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마작에서도 돈을 꽤나 많이 썼었는데 섯다에서도 돈을 많이 쓸 것 같습니다 저도 하면 안 되는 걸 잘 알고 있는데 게임에서 이겼을 때 하루가 너무 행복하고 잘 풀리는 것 같아서 멈출 수가 없습니다 제가 친구들에게도 제가 같이 하는 게임을 권하면서 같이 하기도 하는데 저만 이러는 게 정말 힘듭니다 제가 취미를 가지려고 했던 것부터가 잘 못 된 것 같아요 애초에 이러면 안 됐는데 자신이 하나에 빠지면 그 일에만 집중하는 사람인 걸 알고 있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니 제가 너무 한심 하고 게임에서 이기면 기뻐하는 모습이 종 울리면 침 흘리는 개 처럼 보입니다
중독도박중독충동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미술 입시로 인한 우울감을 도박게임으로 해소하다가 중독이 되어 조절 실패를 겪고 계시군요.
#게임중독
#우울증
#도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정효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미술 입시를 하면서 겪은 우울감이 마음을 무겁게 했던 것 같아요. 게임으로 잠시나마 그 힘듦에서 벗어나려 취미처럼 한 마작 게임을 시작으로 온라인 섯다 게임까지 접하면서 많은 돈을 지출하고 계시군요. 이미 도박게임에 대한 즐거움과 돈을 땄을 때의 승리감을 경험하셨기에 멈출 수 없는 상태까지 온 것 같습니다. '애초에 이러면 안 됐는데'라고 마카님 스스로 문제 인식을 하고 계시지만 게임의 승리가 주는 기쁨에 비춰 자신을 비난하며 중독과 충동적인 행동에 대해 깊은 걱정을 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도박 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게임이 주는 즉각적인 만족감과 승리의 행복감을 경험하게 되면 벗어날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게 됩니다. 처음에는 무료할 때, 돈이 필요할 때, 스트레스 받을 때 도박게임을 통해 보상받고자 집중했던 것이 나중에는 이유 불문하고 습관적으로 하는 도박이 되어 버리는데요. 결국 자제력을 잃고 게임에 더 깊이 빠져들면서 스스로도 통제가 어렵다고 느끼게 됩니다. 조절 실패를 경험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면 금전적 손실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그러다 빚까지 발생하면 학업을 중단하기도 하고, 가족은 물론 주변 지인들과의 관계까지도 악화되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버리며 자살 충동을 느낄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울감을 극복하기 위해 취미로 한 도박게임이 중독으로 이어져 마카님 마음이 많이 아프실 것 같아요. 도박게임 중독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약물치료와 전문 상담치료를 병행하여 받는다. 도박은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과다 분비되어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중독성이 강한 활동입니다. 점점 배팅금액이 커지고, 도박 횟수가 잦아지는 이유는 뇌의 ‘가소성의 원리(새로운 자극에 맞춰서 더 높은 활성도를 가지려는 것)’에 의한 것이며 그래서 도박에 대한 갈망이 더욱 커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꾸준히 약물 치료(항갈망제)를 하면서 전문상담을 통해 인지행동치료를 장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2. 도박 자조모임(DA)에 가입해서 회복자들과 교류하며 단도박을 실천한다. 같은 고민을 가지고 회복을 잘 유지하고 있는 분들과 교류를 하게 되면 동기부여가 되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도박 게임은 조절 도박이 아닌 단도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실천해야 한다. 도박하는 분들 대다수가 매번 조절 실패를 경험하면서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계신데요. 도박은 단 도박을 유지하는 것이 회복으로 가는 길입니다. 무엇보다 일상에서 게임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취미를 탐색해 보거나 게임 외의 활동에 참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도박중독은 마카님 홀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서 극복해야 할 문제입니다. 전문상담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상담을 통해 진행 받으시고 중독 전문 상담 경력을 갖춘 분에게 상담을 받길 권합니다. 마카님의 회복을 진심으로 응원 드립니다. 참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