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겪는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대인|자격지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6년 전
누구나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겪는다고 하지만, 저에게는 문제가 일어났을 때 주로 제가 따돌림을 당하거나 먼저 상대방으로부터 욕을 먹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다들 상대방이 먼저 잘못했고 옹졸하다고 이야기하지만, 저에게는 '내가 그만큼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하고, 지루하고 재미없는 눈치없는 사람이라서 그런가'와 같은 자격지심이 자꾸 발동하는걸 막을 수 없네요 ㅠ 그래서 꽤 상당한 시간이 지나야 누군가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열기 전까지는 꽤 재미있고 편안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서 과한 리액션을 할 때도 많습니다. 그러고 나면 당연히 지치기 마련이고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udnf
· 6년 전
제가 전에 고민했던 문제와 거의 똑같아서...댓글달고 가요. 저도 아직 많이 극복못한 문제이긴 한데 저 같은 경우는 원인이 마음에 상처가 많고 자신감 없고 너무 내가 내 안에 갇혀있다 해야하나..그렇다보니 주변을 돌아볼 여유가 없고 이 모습이 남들 눈엔 그렇게 좋게 보이지 않아 껄끄러워지고..그러다보니 더 안으로 매몰되고 위축되고 이런 악순환을 탔던거 같아요.(저도 눈치없다 소리 많이 듣고 왕따도 많이 당했어요ㅠㅋ)그래서 전 먼저 제자신을 객관화 내지는 긍정화(?)하는 작업부터 했어요.객관화라 하면 냉정해보이는데 이게 결국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한 방법인것 같아요. 세상에 단점이기만 한 단점은 없어요. 단점은 뒤집으면 장점이 되는데 예를들면 자신감 없음이라는 단점은 겸손함이라는 장점으로 바꿔 부를 수 있고.. 또 대인관계에 서툰건 사실이지만 대신 서툶을 만회할 수 있는 다른 점(인간관계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성숙한다든가)이 있다 하는식으로 스스로에 대해 정리하는...이렇게 어느정도 내가 내자신에 대해 정리되고 편해진 다음엔 내가 아닌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했어요. 어떤 사람이든 본인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하니까 막 리액션할려고 애쓰지 않아도 그냥 잘 들을려고 노력해요. 열심히 들으면 상대방도 다 느끼고 시간 지나니까 절 좋게 봐주는 사람도 생겼습니다..적어도 대인관계가 여전히 어렵지만 그래도 예전보단 편하고 왕따은따 당하는 일은 별로 없어졌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dudnf 감사합니다!! ㅠㅠㅠ 진짜 그렇게 해야겠어요 한번도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할 생각을 해보지 못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