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저에게 누군가를 험담할 때 거기다 대고 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6년 전
친구가 저에게 누군가를 험담할 때 거기다 대고 친구 편을 안 들수가 없잖아요 근데 친구 말에 맞장구를 치면 저는 모르는 사람을 뒷담화하는데 동조하는 게 되는데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맞장구를 쳐주는 게 맞는 걸까요...? 그렇다고 안쳐주면 화났는데 더 화나니까...어떻게 해야할까요?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Good
· 6년 전
저는 정확하게 알진 못하지만, 사실 제생각은 계속해서 작성자님 본인에게 누군가의 험담을 하는친구라면 별로 좋은친구는 아닐것같다는 생각이 먼저 들어요. 그런 친구의 눈치를 보는 작성자님의 입장도 좋아보이지 않구요. 말은 항상 조심해야해요. 친구가 누군가를 험담한다고 본인도 아무것도 모른채 함부로 험담하면 안되구요. "아 그랬구나.." "기분나빴겠다.." "아 그럴수도 있겠다..." 정도로만 얘기 나눠도 그친구의 기분도 상할필요없고 모르는사람의 뒷담화를 한게 되지도 않을거구요, 그리고 "나는 그사람을 모르기때문에 함부로 뭐라 말을할순없다." 라는 말을 친구에게 할줄알아야 한다고 저는 생각해요. 본인의 주체는 본인이지 친구가 아니잖아요. 친구의 기분도 상할필요없이 본인의 의사를 솔직하게 전달하는법을 생각해보세요. 그런데도 그친구분이 단지 맞장구를 안쳐줬다는 이유로 화를낸다면 그분은 별로 좋은친구는 아닌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