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움이란 건 절대 한 명의 잘못이 아닌 서로의 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싸움]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9년 전
싸움이란 건 절대 한 명의 잘못이 아닌 서로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사과라는 건 애매하다.. 사과는 용서를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잘못했으니까 해야만 하는 건데 막상 하려면 자존심때문인지 두려움 때문인지 못하게 된다. 선뜻 말을 먼저 못거는 나인데 상대방이 먼저 '어제는 미안했어'라고 말해주니 속으로는 정말 고맙고 멋져보였다. 절대 쉬운일이 아닌데.. 그런데 나는 나의 잘못은 충분히 알겠지만 상대가 자신의 잘못을 모르는 것 같으면 사과할 마음이 안생긴다. 분명 내가 먼저 사과하면 상대방도 '나도 미안했어'라고 말할텐데. 그냥 무시할까봐. 자신의 잘못을 모르고 당연히 여길까봐. 여러 생각에 미루고 미뤄 결국 타이밍도 늦어버린다. 상대방도 똑같이 내 사과를 기다리려나.. 결국 나도 똑같이 내가 먼저 하기 싫어 미루는 거다. 나도 쿨하게 사과하고 상대방이 무슨 반응하든지 상관 안하고 싶은데. 말 거는 것 자체가 어렵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따옴표

당신이 적은 댓글 하나가
큰 힘이 될 수 있어요.
댓글을 한 번 남겨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