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한 성격을 한번 고치고 싶어요... 친구가 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6년 전
소심한 성격을 한번 고치고 싶어요... 친구가 저에게 결정해딜라고 할때 항상 머릿 속에서 내가 이말을 하면 친구 기분이 나쁠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들어서 어......아무거나 다 괜찮은것 같아!라는 말을 해요 그냥 딱 나는 이게 더 좋은 것 같아!라고 말하고 싶은데 말이죠..ㅠ어떻게 해야 좋죠..?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reheating
· 6년 전
글에서 말씀하신 사례로만 본다면 친구가 결정해달라고 한 말은 사실 작성자님의 생각은 어떤지 의견을 물어보는 말이랑 마찬가지에요. 사실은 친구의 일은 결국은 친구가 결정할 거기 때문에 작성자님이 어떤 말을 해주어도 친구는 그 말을 듣고 참고 삼아 친구가 가장 원하는대로 결정하게 될 거거든요. 그 사실을 항상 밑바탕에 생각해놓으면 마치 친구의 결정을 내가 대신하고 책임져줘야만 할 것 같은 부담감이 덜어져서 작성자님 생각을 말하기 더 수월할 수도 있어요. 작성자님은 그저 작성자님 생각하는대로 성심성의껏 대답만 해 주면 되어요. 말할 때 어투만 마치 작성자님 생각이 아니라 절대불변의 진리처럼 말하거나 강압적으로 말하지 않는 한은 아무 문제가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ondal53
· 6년 전
질문자님께서 소심한 성격을 '고치고'싶다고 하셧어요. 분명 대답에 관한일이 아니더라도 다른면에서 소심한 성격은 나를 힘들게하고 스트레스를 받게하는 중요한 원인일꺼에요. 하지만 그거알아요? 저또한 질문자님과같이 소심한 성격이에요 그런 성격이 나이를 먹어갈수록 안좋은점들을 점점 드러내죠 그런것때문에 저도 지금까지 느껴보지못한 심각한 스트레스에 마인드카페와같이 다른앱들을 다 깔아놓고 서서히 스트레스를 푸려고 노력하고있어요. 근데 성격은말이죠, 고치려고할수록 더더욱 되지않아요. 저또한 그렇죠 저도 이성격 고치려고 노력많이했어요 하지만 그러다가 오히려 성격이 더 안좋운 사람으로 변한다는것..지금 이자체를 사랑하세요 이깨달음은 저도 최근에 알았으니까..모든 소심한분들이 행복해졌으면 합니다. 친구관계는 너무 신경쓸수록 더 골치아픈 일이에요 제가 지금 이러고있는데 이런말을 하긴 좀그렇지만..마음편하게 얘기해주시고 놀면되요 그대신!너무 편할경우에는 친구들이 오히려 더 멀어지려할수있으니 조심하시길바래요. 언젠가 행복한모습으로 보길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oes
· 6년 전
"미움받을 용기"를 가지세요 사람마다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의 취향들이 다르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ucy97
· 6년 전
사람은 생각보다 다양한 인격을 가지고 있어요 현재는 소심한 부분이 부각되어 있을 뿐이죠 그 부분을 고치려하기보단 아 난 소심한게 아니라 사려깊은거야 라고 생각하시고 또 다른 나를 찾을 수있는 다양한 도전을 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