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표현이 어렵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서 언제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growth
·7년 전
감정 표현이 어렵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서 언제나 남의 감정만 신경 썼습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줏대 없는 사람, 내가 뭘 좋아하는지 몰라서 결정과 판단에 장애가 오는 사람, 이 접니다!! ㅋ.. 이제서라도 알게되어 다행이에요 정말 ㅠ 그래서.. 이제 내 감정에게 충실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감정을 일깨울 수 있을까요? 예를 들면 저는 너무 무감각적으로 살아와서 감각이 매말랐습니다 어떤 말을 들어도 '아 그렇구나..' 정도로만 느낍니다 또, 두려움과 불편함과 싫음이 제 인생의 절반을 차지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mm
· 7년 전
저도 늘 아 그렇구나하고 느끼는 편이에요.. 자존감 낮고 애정결핍에 우유부단하고 불평불만많고 자책도 엄청하고 우울증까지 갖고 있죠... 내 감정에 충실하려면 뭘 좋고싫음을 알아야하는데 그것조차 모르겠다면 일단 YES라고 선택하고 아무리 사소한 것도 빨리빨리 선택하는 버릇을 들여요. 그리고 나중에 그 선택으로 인해 내가 무엇을 깨달았는지 기억하는거에요. 아 나는 이런거 싫어하는구나 귀찮아하는구나 즐겁구나 등등요. 그럼 좋아하는 거에 더 집중하면 돼요 주로 선택을 강요받고 자란 사람들이 줏대가 없어지더라고요. 그리고 책임감이 강해서 나보다 남을 챙기다보니 내 감정을 죽여버릇해서도 있고. 나이들수록 선택의 폭은 넓어지고 그에대한 책임도 점점 커지니 지금부터라도 해버릇하는게 중요하죠. 마음을 먹으셨으니! 일단 뭐든 해봐야돼요. 뭐부터 시작해야하는지 모르면 책부터 읽어보는게 어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mm
· 7년 전
그리고 내가 선택한 것에 대해서 아 잘못했어 그걸 했었어야하는데 하는 자책 죄책감 감정은 빨리 잊어버리셔야 해요. 사람이 실수하면서 배워가는거지! 깨달았으니 됐어! 이렇게 빠르게 넘어가는게 중요해요. 제일 중요한 마음가짐이 작은 실수에 비해 스스로를 크게 꾸짖지 않는거요. 또 한발한발 나아가고 있음을 크게 기뻐해주는거요 자신을 예뻐해주시길 바래요 오버해서
커피콩_레벨_아이콘
growth (글쓴이)
· 7년 전
@bluemm 책은 이미 읽고 있습니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확실히.. 님의 글을 읽어보니, 저는 부모님의 과보호가 제게 영향을 준 듯하네요 일단 빠릿하게 yes라고 결정한 다음 나중가서 내 감정이 어떠했는가 생각하기. 생각치도 못했던 해결방법이라 뒤통수 맞은 느낌입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