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장애#조언부탁 안녕하세요 제가 장애차별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darkice
·8년 전
안녕하세요 제가 장애차별에 대한 트라우마 갖고 있거든요 일단 자기소개 하겠습니다. 저는 20대중반 접어들어가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트라우마인게 제가 청각장애를 갖고 있어요 그래서 학창시절 때 일반학교에 다니다보니 비장애인과 나하고 다름을 느끼고 저를 뒤에서 입가리고 욕하거나 그런 차별들을 많이 겪었는데요 (특히 여성분들) 그래서 대인기피증을 갖게 되었더라구요 사람들 다가가는데 혐오증을 느껴요 저하고 같은 친한 청각장애우들만 이런 문제점에 대해 공감이 가고 그냥 그 친구들만 놀면서 저랑 비장애인과 인연이 없겠구나 생각하고 살아왔어요 그래서 대인관계를 별로 중요하지 않게 생각해왔구요 그런데 사회생활하면서 청각장애우 만나기 힘들고 어느 정도 대인관계를 중요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막상 트라우마를 극복하려니까 너무 힘들었어요 남자에겐 겨우나마 친해지긴했는데 긴 대화가 잘안되니까 깊은 관계는 어렵더라구요 여성분들께 말 걸거나 친해지려는 생각 하는 순간에 속이 답답하고 트라우마 생각나서 너무 힘들더라구요 극복해야되는데요 용기내서 서로 자기소개하는데 내가 장애를 가졌다고 하는 순간에 상대분 인상이 안좋고 그런 모습을 많이 봐서요 그래서 말은 어눌하지만 또박 말하려구 노력하구요 듣기는 역시 선명하게 못 듣는데 다시 말해달라고 하면 또 못알아들어요 그럼 다시 알려달라하면 상대분이 인상 찌푸리더라구요 그래서 잘못 없는 내가 왜 기분 더러워야하는지 모르겠구요 그래서 트라우마 극복을 못했습니다. 저는 장애는 가졌지만 자기관리는 열심히 하구 사회생활에 잘살아가려구 노력 많이 하는데요 모임이나 회식 같은 경우에 여럿이서 대화하는건 잘 못알아들어서 끼어들지도 못하구 고기굽거나 가만히 태도나 관찰만 합니다 정말 친해지고 싶어서 1대1 상대에 말 걸고 처음에 대화는 안되더라도 어느 정도 맞춰가면서 대화하면 좋겠다 생각하는데 트라우마 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장애애 대한 시선과 제가 말거는데 사람들이 안좋게 보는건 왜 먼저 생각나는걸까요 제가 생각한건 괜한 걱정인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ony
· 8년 전
청각장애인 분 뒤에서 입가리고 욕하는건 정말 심했네요... 나쁜 사람들.. 그런 경험을 많이 겪으셨을테니 괜한 걱정을 하시는게 아니고, 비장애인들의 사고방식이 바뀌어야 할 문제 같아요. 네이버 웹툰에 '나는 귀머거리다'라는 작품이 있는데, 그리시는 분이 청각장애인이셔요. 재미도 있고 비장애인이 청각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작품이라 소심하게 추천드려봅니다. 꼭 힘내시라고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