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친구 때문에 마음 상하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등학교]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8년 전
요즘 친구 때문에 마음 상하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툭하면 남의 기분 생각하지 않고 무시하는 발언을 할 때마다 제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짧게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수도권에 거주중인 23살 평범한 여성 입니다! 저는 영어권 국가에 3년간 거주를 하면서 그 나라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하고 한국에 다시 왔습니다. 저는 원래 국내고를 다니다가 사정이 생겨 어쩔수 없이 외국에 나가있게 되었습니다. 제 친구는 원래 일하다가 고등학교때부터 사귄 남자친구랑 나중에 결혼할 때 꿀리지 않으려고 대학을 다니겠다고 이번에 수능을 봤습니다. 저는 그 친구가 늦었다면 늦은 나이에 새롭게 시작하는 것에 대해 정말 자랑스러워 했습니다. 물론 그 친구가 절 무시하기 전까지요.. 제가 늦게 졸업을 하고 와서 이번에 대학에 붙었습니다.. 물론 원하는 학교는 아니었지만 그 친구는 제가 가는 학교를 무시합니다. 본인은 남자친구를 따라서 경상도로 대학을 가겠다더라구요. 분명히 수능보기 전까지만 해도 저한테는 본인은 서울로 갈거라고 지방대 갈바엔 재수하겠다고 했어요. 이 얘기가 왜 나왔냐면 제가 원하는 과를 들어가*** 지방에 있는 대학교도 생각하고 있다고 했거든요. 그랬더니 저렇게 말하더라구요. 이번에 그 친구가 수능을 보고 잘봤다고 말하더니 다른 친구가 점수를 물어보니까 묻지말라고 욕하면서 나중엔 4등급 정도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저야 알 길이 없지만요 본인이 그렇다네요 지방에 있는 국공립대를 가겠다고 하면서 갑자기 너 합격한 대학교 8등급도 들어간다며 본인도 도박하지 말고 들어가볼까 라고 말하더라고요ㅋㅋㅋ 도대체 어느 과인지는 모르겠지만 8등급이 들어올 과는 없습니다 저희학교. 제가 강원도에서 인지도 높은 대학교에 들어가려고 할때도 제 앞에다 대고 "그래봤자 지잡대지." 라고 말한 친구입니다. 늘 항상 얼굴 붉히기도 싫고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어버버버 거리고 있었는데 또 한번 이런 일이 있다면 어떻게 말을 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9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jhjoo
8년 전
마카님을 #무시 하는 태도를 보이는 #친구 에게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몰라서 당혹스러워하는 모습이 보이는군요. #친구와의관계 를 해치지 않고 #좋은 관계 를 유지하면서 마음이 편해질 수 있는 방법을 모르고 있기에 더욱 답답한 상태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한가지 말을 한다고 해서 마법처럼 상황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상황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세 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친구의 내면에 있는 어떤 #욕구 가 마카님을 무시하는 말을 하게 만드는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마카님의 바람을 위협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안전하게 친구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친구가 건강한 방식으로 자신의 욕구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요. 그 답들을 찾기 위해서는 우선 마카님을 무시하는 것을 통해서 친구가 얻게 되는 것이 무엇인가를 탐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는 무시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자신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어떤 것을 경감***거나 혹은 증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글만으로 그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정확히 얻을 수는 없지만, 마카님이 제시한 정보에 따르면 남자친구보다 자신의 지위가 낮아졌을 때 발생할 것들에 대한 불안을 경감하고, 타인보다 자신이 우월해지는 기분을 증진***기 위해서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이를 얻기 위해서 친구가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안전한 대상이 마카님이 될 수 있겠지요. 친구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싶다는 욕구가 존재하겠지만, 지금 현재 충족되지 않고 있기에 그 만큼 더 큰 불안이 가중되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마카님의 친구가 현재 진정으로 무시하고 있는 존재는 마카님이 아닌 자기자신이 아닐까요? 자신의 내면을 인정하지 않고 타인을 무시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불편함을 처리하는 건강하지 못한 #적응 기제 를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로 우리 주위에는 현실에서의 긴장을 해소하며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서 타인을 괴롭히며 자신의 마음의 안정을 추구하는 건강하지 못한 적응 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이는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결국 자기 자신의 마음에도 더욱 상처를 주게 되지요. 중요한 것은 이러한 해석들은 글의 내용을 통해서 세울 수 있는 가설 중의 하나라는 것입니다. 친구의 마음 속에 진정 무엇이 존재하고 있는가는 진솔한 대화를 통해서만 찾아낼 수 있겠지요. 마카님이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고, 친구가 현재 마카님에게 사용하고 있는 무시하는 방식을 더 이상 마카님에게 적용하지 않기를 원하고, 친구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카님의 바람을 공격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전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친구의 욕구를 건강하게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마카님이 함께 도와야 하겠지요. 친구는 지금 자신이 혼자서 자신의 걱정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하기에 마카님에게 도움을 청하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 마음을 읽어주고 함께 해주는 것이 마카님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마카님의 곁에서 마인드카페가 함께 하겠습니다. #무시 #친구 #좋은 관계 #욕구 #적응기제
커피콩_레벨_아이콘
tatienne
· 8년 전
질투하네요 ,, 남깎아내리면서 자기 자존심은 높여가는 ,, 그런친구옆에있어서 님 남는거없어요 과감히끊어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tdont
· 8년 전
그 친구랑은 대학 관련 대화를 하지 않는 게 어떨까요? 친구가 먼저 얘기를 꺼내도 "그거에 대해선 할 말 없어.", "대학 말고 다른 얘기해.", "너랑 대학 얘기하고 싶지 않아."라고 말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nbadak
· 8년 전
저라면 시원하게 한마디하고 친구안할것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nbr
· 8년 전
친구라는건 모진 말이 오가는 관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친구분과 글쓴이님의 관계는 친구라는 말로 포장되어져 있을 뿐인 것 같네요. 친구분도 친구라는 관계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 좋을 대로 이용하시려고 하는 것 같고요. 친구분에 대한 글쓴이님의 생각은 어떤가요? 친구분과의 관계가 어떻게 변하게 될지는 결국 글쓴이님의 선택에 달려있다고 보여지네요. 글쓴이님이 친구분과의 관계를 끊고 싶지 않으시면 최대한 둥글게 말씀을 하시고, 상관없다고 생각하시면 당장이라도 연을 끊을 수도 있고요. 결과는 친구분의 반응에 따라 오차가 생길 수 있겠지만요. 하지만 전 글쓴이님이 굳이 친구분의 감정받이 소모품이 될 바에는 차라리 친구와의 관계를 끊어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쓴이님도 쌓인 감정이 많으실 테고요. 선택은 글쓴이님이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딱 잘라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말씀드릴 수는 없을 것 같네요. 글로만 보여지는 걸로 정확한 상황을 안다고 말할 수 없을 듯 싶기도 합니다. 그럼 신중하게 고민해보시고 선택하셨으면 좋겠네요! 어떤 선택을 하시든 후회 없으시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nhwarhdwn
· 8년 전
왜 자꾸 자신을 무시하냐고 물어보세요. 지잡대. 설대 연고대 빼면 사실 다 거기서 거기 아닌가요? 사실 외국에세 한국 왠만한 대학 서열 메기면 10위안에 들어올수있는데가 몇없지요. 서울대 나왔다고 다 성공하는거 아닙니다. 삶은 그렇습니다. 다음번에 친구가 그런식으로 지잡대라고 무시하면 따끔하게 한마디하세요. 지잡대 맞다. 하지만 내겐 이런 목표가있다. 난 니가 내가 이런 목표를 이루는데 응원을 해주는 친구였으면 좋겠다. 살아보면요. 저런걸로 상대방 무시한게 얼마나 쪽팔리는지 깨닫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학교밖엔 더 큰 사회라는 산이 있거든요. 그 친구요? 아마 평소에 자신이 당한걸 남에게 풀고있을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불안감을 그런식으로 푸는 비겁한... 마음은 안넥히지만 동정을 가득 담아서 너가 최고라고 해주세요. 그런 인성 영원히 고치지 못하게. 착각에 빠져살게.
커피콩_레벨_아이콘
drdr1
· 8년 전
그게 친구인가요..자존감 도둑이지..
커피콩_레벨_아이콘
elmoworld
· 8년 전
욕이 왜 있을까요? 이럴때 사용하라고 있는 겁니다. ***까 인성쓰레기***야. 못되처먹은 말하니까 행복하니? 이렇게 걍 질러줘야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staroad0223
· 8년 전
저는 그럴땐 똑같이해줘요ㅋㅋ 그친구가 싫어하든말든 나도싫으니까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mrmz
· 8년 전
와 친구 뭐래 엄청 학력콤플렉스있나봐요 그런사람은 나중에 직업, 남자친구, 배우자, 집,차,자식 까지 그런태도보일거에요 좋은사람을곁에두는것도 지혜입니다 거리를두시고 함부로못하게서먹해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