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막하다는 스무살 마카님들 글에 리플달다가 문득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8년 전
막막하다는 스무살 마카님들 글에 리플달다가 문득 깨달음이 와서(?!) 달던 리플은 너무 길어 지우고, 대신 스스로 힘들때 보려고 제 개인 일기장에다가만 옮겨놨는데 여기도 한번 올려봅니다. 전 원래 생각이 많고 복잡한 편인데, 모처럼 심플한 깨달음을 얻었네요! ---------------- 이렇게 말하면 너무 늙은이같지만ㅎ 스무살이 되니 막막하다는 말이 문득 슬프네요. 전 제가 지금 스무살이면 좋아서 막 날***닐거 같은데(ㅎㅎ) 요즘 스무살들은 막막함을 갖고 시작하는구나 싶고.. 개인적으로 스무살 즈음의 고민은 사춘기때의 고민처럼 다 나름의 의미와 필요가 있고, 앞으로의 삶을 살아가는데 참 좋은 거름이 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 고민이 고민의 형태가 아니라 걱정의 형태라면 (이런 사회와 세태가) 좀 속상하네요..ㅜ 열심히 고민은 하되 걱정은 하지말고 살아요..! 걱정은 대비를 하게 하지만(그게 진정한 대비이긴 한가 싶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론 삶에 매몰되어서 웅크린 삶을 살게 하는 것 같아요. 20대 꽃 같은 나인데..! 그렇게 웅크린 삶을 살면 정말 사는 재미가 없어요..! 자꾸자꾸 구멍을 메꾸기에 급급하니까..ㅠ 삶이 게임이 아니라 숙제가 되어버리니까.. 생각없이 막 살라는게 아니라 걱정할 힘 아껴서 오히려 치열하게 고민하며 살라는 얘기예요. 해결책은 항상 걱정에서 나오는게 아니더라구요. 리플 달다보니 문득 내 삶이 요 몇 년 왜 이렇게 힘들었는지 답이 나오네요. 저도 한동안 막막함 때문에 고민하며 살기보다 걱정만 하며 살아서.. 그래서 사는게 재미없고 그냥 다 끝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나봐요. 스무살, 정말 많이 웃고 다니는게 더 자연스러운 나이예요. 그래도 되는 나이고..! (어린 아이들은 걱정없이 해맑은게 더 자연스럽잖아요. 그렇게 될 수 있게 지켜주고 싶고. 스무살도 그런 나이예요..!) 세상이 주는 막막함에 어깨 떨구지 말고 당당히 살아요.♥ (대신 고민은 많이! 하고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7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qwer123
· 8년 전
치열하게 고민하는게 구체적으로 무슨 말이예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8년 전
@qwer123 음.. 스스로에게 질문을 꾸준히 던져보는거라고 하면 되려나요..? 고민의 내용자체는 일상적인 고민을 하는거긴 한데요, 그 고민이 그냥 순간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서만 고민하는게 아니라 좀더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내 인생의 가치관을 스스로 만들어 간달까요.. 사회가 요구하는게 많아지다보니, 점점 생각없이 빨리빨리 문제를 해"치워버리"고 싶어지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치워내기만 하다보면 결국 에너지가 고갈되기만 하더라구요. 밑빠진 독에 물 붓듯이요. 그럴땐 물붓기를 잠깐 멈추고 고민을 해보는거죠. 음, 내가 이렇게 열심히 붓는데 왜 물이 안차지..? 혹시 다른 방법은 없을까? 혹은 아예 물이 안차도 되는건데 내가 아무생각없이 이러고 있나? 등등.. 결국 고민을 통해 찾는 답의 방향이 중요한게 아니라, 답을 찾느라 많이 생각해보는 과정이 삶의 중요한 길목마다 중요하더라구요. 그 안에서 힘을 얻게 되기도 하고, 내가 살아있구나 하는 느낌도 받게되고. (진부한 비유지만, 내 인생이라는 배가 세상이라는 파도와 바람에의해서만 이리저리 다니면 '내가' 사는 느낌이 아니잖아요. 근데 내가 고민해보고 이쪽 방향이 좋겠다 결정하고서 가는건 내 배를 내가 조정하는 느낌이 들죠. 보람도 생기고..)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8년 전
길게 답글 쓰고보니 제가 이미 그렇게 살고 있는 스무살 친구들에게 쓸데없이 또 길게 얘기를 한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그냥 여유없는 시대라 같이 바빠지는 (그리고 그래야만 살아남는줄 믿다보니 초조함에 버거워하는) 동생들 보니 애틋하기도 하고 그래서 길게 남겼어요 ^^; (첨엔 그냥 응원하고 싶었던건데 어쩌다ㅠㅋㅋ)
커피콩_레벨_아이콘
qwer123
· 8년 전
도움되었어요 좋은 조언이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qwer123
· 8년 전
도움도 되고요 ^^ 감사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8년 전
@qwer123 귀 기울여 들어주셔서 저도 감사해요^^ 하루 마무리 잘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cott
· 8년 전
좋은 글 입니다~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