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 싫고 아무것도 하기도 싫고 … 망하기도 싫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취업]
알림
black-line
공부하기 싫고 아무것도 하기도 싫고 … 망하기도 싫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카드값줘제리
·한 달 전
20살인데 벌써부터 … 남들이 그러면 망한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어요 … 솔직히 전 딱 평범하게 살고 싶은데 치열하게 죽을듯이 막 경쟁하고 … 그럴만한 독기도 없고 목표도 없고요 너무 안일한 건가요? 그냥 어디 말할 데가 없어서 여기다 올리는데 위로 안 해줘도 되고 좀 뼈때리는 조언도 괜찮아요 … 학점 관리 하고 대외활동도 해야 한다는데 왜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 그냥 안 할 수 없어서 꾸역꾸역 … 저는 그냥 공기업 취업이나 하고 싶은데 뭔가 목표도 확실하지 않고 … “적당히 밥벌이를 한다” 는 게 제 목표라고 생각했는데 또 한편으로는 주변 사람들 시선도 신경 쓰이고, 더 높은 목표를 꿈꾸라는 조언들이 힘겨워서요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면 된답니다.
#대인관계
#자아/성격
#학업/고시
#취업/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사연 요약
20살인 지금 평범하게 살고 싶지만 남들이 말하는 치열한 경쟁 사회에 대한 부담을 느끼며 혼란스러우신 것 같아요.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시지만, 명확한 목표가 없어 주위의 높은 기대와 압박이 걱정되는 마음이 드시는군요. 마음 편히 이야기를 나눌 곳이 없어진 상황에서 고민을 털어놓으셨기에 스스로의 방향을 찾기 위해 충분히 고민하시고 계시네요.
원인 분석
현재 느끼는 혼란은 사회적 기대와 개인적 목표 간의 불일치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싶어요. 대외활동과 학점 관리라는 것의 타당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각각의 활동이 당신의 삶의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에서 기인한 듯해요. 주변의 시선과 조언이 압박으로 느껴질 때, 마카님의 내면의 목소리를 찾고 확신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 보여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시리파
· 한 달 전
적당히 사는 것도 얼마나 어려운데요. 남 말 신경 쓸 필요 없어요. 다만 미리 준비하면 꿈 선택 폭이 넓어지니까 좋겠죠. 학교 상담이나 교수나 조교께 취업, 진로 상담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