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에대한 제 집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학업]
알림
black-line
가족에대한 제 집착
커피콩_레벨_아이콘슈슈슈퍼노바
·한 달 전
안녕하세요 현재 20대 해외에서 공부중인 유학생입니다 제가 가족에 대한집착이 심한것같아 고민올려요 항상 잘때마다 악몽을 꿉니다 부모님이 절 떠나는 꿈 부모님이 죽는꿈 부모님한테 절 혼내서 절 떠나는 꿈등 이러한 꿈을 꿀때마다 울면서 숨을 헐떡이면서 깹니다 저희 가족관계엔 아무런 이상은 없습니다 엄마아빠도 절 사랑하시고 저도 엄마아빨 사랑합니다 집안 분위기도 화목하고요 그렇지만 왜인지 계속 엄마아빠가 병걸릴까봐 불안하고 무슨일이 생길까봐 불안해서 매일 전화해서 묻습니다 저런 악몽도 일주일에 세번은 꾸는거같아 항상 피로에 시달립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 제가 추측하는것으론 어렸을때 엄마아빠가 맞벌이셔서 항상 절 돌봐주시는 조부모님 또는 가정부분과 있는게 너무 싫은 기억은 납니다 집에 부모님이 아닌 다른분이대신 절 돌봐주는거에 외로움을 느끼고 싫었던게 고작 그 작은이유가 절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상호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가족들이 온전히 잘 지내고 있음을 믿고 감사하며 나의 학업과 일상에 집중해보시면 좋겠어요.
#가족
#집착
#악몽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김상호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집을 떠나 해외에서 공부하면서 가족에 대한 걱정이 커서 고민 중이시군요. 악몽에 시달리시고 부모님에게 변고가 생길까봐 불안하고 염려가 많으시네요. 성장기에 부모님의 부재로 함께 했던 조부모님과의 시간이 외로움으로 기억되면서 지금의 불안으로 느끼는 건 아닐까 추측하고 계시네요.
원인 분석
마카님의 생각처럼 소싯적 부모님과의 애착이 부족해 겪었던 심리적 불안이 현재의 심적 불안정을 야기하고 있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부모님과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지게 되는 지금과 같은 상황이 되면서 잠재된 마음의 그림자가 발현이 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