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너무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이별|공허감]
알림
black-line
아침이 너무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jin2021
·한 달 전
얼마전 이별을 했습니다. 지난 연애에서 느낀점을 바탕으로 나를 버리고 연애하지말자, 너무 빠지지 말자를 계속 상기시켜선인지, 다행히 많이 울지 않았고, 구질구질 매달리지 않았고,상대에 대한 슬픔은 지난번과 비교적 적네요. 정리하려고 잊으려고 저만 생각하고 잘 지내려고 노력 중입니다. 다만, 아침에 일어나서 눈을 떴을 때가 너무 너무 너무 힘듭니다. 헤어진지 이제 일주일이라 그럴 수 있겠지만, 아침마다 연락하던 사람의 공허함때문에, 그렇다고 하루종일 일거수일투족 연락하면서 지내온 건 아니지만 아침연락은 꼭 했었어서 그런지, 느낌상 지난 연애 이별 후 10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느꼈던 답답함과 비슷해서 너무 힘듭니다. 아침에 느끼는 그 답답함과 롤러코스터 타면 느끼는 그 불안감에 힘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이 없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소영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이별의 아픔을 겪고 계신 마카님, 힘내세요
#이별
#불안
#공허감
#답답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별 후 공허감으로 많이 힘드신가 봅니다. 어떤 사정으로 헤어지셨는지는 몰라도, 헤어진다는 것은 언제나 힘든 것 같습니다. 마카님, 이 힘든 시기에 아픔을 함께 견뎌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답변을 적어봅니다.
사연 요약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해주신 마카님은 용기 있는 분이시고 미래를 살기위해 준비를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별 후 아침의 공허함은 너무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그런데 마카님은 더 공허하실 것 같습니다. 매일 아침에 받던 연락이 오지 않는 아침에 마카님의 마음이 어떨지 상상이 됩니다. 마카님은 이별 후에도 자신을 위해 잘 지내려고 노력하고 계신 듯합니다. 마카님이 이렇게 노력하고 있는 것 자체가 큰 변화의 시작이라고 봅니다.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아침마다 느끼는 공허함과 불안감은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 현재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별 후 아침에 느끼는 공허한 감정은 과거의 습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정감을 주는 요소들이 사라지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지금의 복잡한 감정은 새로운 일상 패턴과 감정적인 의존성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오는 불안이라고 보여집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