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자꾸 제 방에 마음대로 들어와서 물건을 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왕따]
알림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wckbsc
·한 달 전
엄마가 자꾸 제 방에 마음대로 들어와서 물건을 맘대로 건들여요 청소기 민다는 핑계로 들어오셔서 침대 밑이렁 책상 옆,밑 심지어 책상 위쪽까지 다 보고 책장까지 쓱 보고 가시구요.. 일주일에 두세번은 제가 학교 가있는 동안 제 옷장 열어서 기타 케이스에 뭐 없나, 인형 사이에 뭐 숨겨놓는 거 없나 확인하고 가세요...그러다 뭐 하나 걸렸다 하면 그거가지고 하루종일로도 모자르는지 거의 한달 내도록 뭐라 하세요(탈덕한 아이돌 앨범 양도 못해서 옷장 안 인형 뒷쪽에 모아놓으면 이건 왜 여기다 냅두냐 이제 오빠들 별로냐 이런식으로 (심지어 전 아이돌 오빠하고 안부릅니다;;)) 당연히 아직 미성년자라 걱정은 되겠지만 제 방 좀 안뒤지셨으면 좋겠고,,, 마음대로 위치 바꿔놓거나 제 물건 마음대로 안 건들였으면 좋겠는데 어떡하면 좋알까요... (제 방 물건 좀 안건들면 좋겠다 라고 말해도 그럼 니가 알아서 좀 치우든가, 엄마가 안건들게 좀 하든가 이런식으로 말씀하세요. 제가 방 막 돼지우리 만들어놓는 거도 아니고 나름 깔끔한 편인데도요) 제가 사춘기라 예민한 걸까요?
엄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어머니가 걱정하시는 부분이 어떤 걸까요?
#대인관계
#가족
#사생활
#사춘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사연 요약
어머니가 자주 방에 들어와 물건을 확인하고 정리하시고 게다가 지적과 잔소리까지 섞어 듣게 되니 스트레스를 받으시나 봅니다. 마카님이 정리를 못하는 것도 아닌데 방 정리를 이유로 간섭하는 것이 핑계로 느껴지시나 보네요.
원인 분석
어머니는 자녀에 대한 걱정과 보호, 혹시라도 어머니가 모르는 비밀로 인해 마카님이 위험한 상황에 놓이지는 않을지 등등을 걱정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마카님 입장에서는 이 정도를 소통으로 이해해야 할지, 사생활을 침해 당하는 것으로 봐야 할 지 경계가 모호하다 보니 갈등이 생기나 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