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게 절교하는 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별거]
알림
black-line
좋게 절교하는 법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예전부터 친하게 지내던 친구는 저랑 성격이 잘 안맞고 정신적 질병이 있었던 것도 다 감안하고 이해해봐도 선생님, 어른들 욕을 큰 소리로 공공장소에서 서스럼없이 하는 모습이나 공부가 무엇보다 최우선인거마냥 으스대고 특히 오늘 심하게 아파서 조퇴한다고 하니 시험 공부는 어쩌고 그냥 가버리냐는 말이 먼저 나오는지 너무 서운했는데 ..그렇게 오래 친하게 지냈는데도 내가 해준말들이 있는대도 괜찮냐 어디 아프냐는 말은.? 쉬는시간에 수다떠는 애들보고 학교에서 공부 안하는 애들 욕하는 무시하는 말투로 말하는데 정말 실망이었어요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너의 예의없는 말투나 태도들, 정말 여러번 별로라고 티내고 하지말라 말해도 고치지 않는 모습이 쌓여 터졌네요 어떻게 그만 친구하자 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 기준을 확실하게 전달해 보세요.
#대인관계
#성격
#정신질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사연 요약
오랜 친구와의 관계에서 상처 받고 실망해서 여러 번 표현했으나 친구의 예의 없는 태도나 말투가 변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시나 봅니다. 어른들을 큰 소리로 욕한다거나 공부 못하는 친구들을 무시하는 태도, 아픈 마카님에게도 전혀 공감하지 않는 모습에 실망을 많이 하신 것 같네요.
원인 분석
아마도 이 친구에게 여러 번 조언을 할 때는 친구가 조금이라도 수긍하고 바뀔 거라는 기대가 있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친구는 변하지 않고 계속 보기 싫은 부분을 반복하게 되니, 기대 했다가 실망하는 일이 자주 있었을 것 같네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