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가 재밌어서 열심히 살기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우울증]
알림
black-line
연애가 재밌어서 열심히 살기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해모88
·한 달 전
너무 어린애 같은 고민이긴 한데.. 이태껏 저를 책임져야 한다는 의무감 하나로 열심히 달려온 거 같습니다. 우울증에 걸려서도 열심히 한 것은 내가 나를 책임짐으로써 나에게 주는 칭찬이 있어서였습니다. 사회에서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는 사람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올해 들어 첫 연애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학생이고, 상대방은 직장인입니다. 저 오롯이 책임져야했던 제 삶에 의존할 상대가 생겼습니다. 그래서인지, 나태해집니다. 내가 죽도록 열심히 살지 않아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열심히 살겠다는 열정이 사그라집니다. 그냥 이렇게 편하게 살다가, 애인과 행복하게 살다가고 싶단 생각이 더 커집니다. 열심히 하던 제 모습을 잃어버린것 같아 어찌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연애나태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채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의지할 곳이 있다는 것
#우울증
#책임감
#애인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채민 상담심리사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중요한 변화를 겪고 계시네요. 새로운 관계가 생기면서 삶의 방향성이 조금 달라질 수 있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마카님이 그동안 자신을 열심히 책임져 온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이제는 옆에 있는 사람과 함께 편안함을 느끼는 것도 충분히 가치 있는 경험이에요. 마카님을 응원해요. 마카님, 그동안 스스로를 책임져온 것에 대한 칭찬을 주면서 살아오셨군요. 최근 첫 연애를 시작하면서 삶에 의지할 사람이 생겨 마음의 안정감이 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예전처럼 죽도록 열심히 살지 않아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며, 열정이 사그라드는 것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 지금 느끼고 계신 나태함은 새로운 관계 속에서의 안정감과 심리적 안도를 찾으셨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반응이에요. 그동안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열심히 살아오셨기에 이젠 안정을 찾아 휴식을 필요로 하고 있는 거예요. 마카님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이니 스스로를 너무 채찍질하지 않는 게 중요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오늘의너
· 한 달 전
연애는 시멘트가 아니고 나무지지대이니 나태하면 안된다. 여전히 갈고 닦길. 그게 자기의 길이건 연애의 길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