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빨리 결정을 한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자퇴|상담]
알림
black-line
너무 빨리 결정을 한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강무리니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고2학생입니다 학교생활이 너무 힘들어 자퇴하고 싶었지만 꿈이 없었기에 막연하게 자퇴는 안된다 생각하여 참고 다녔습니다.(대학갈생각도 없었기 때문에) 그러다 뭐라도 먹고 살아야하니까 메이크업에 제일 관심이 있기도 해서 학원과 상담을 하고 이쪽 직업은 성과가 제일 중요하다고 해서 자퇴를 하여 지금 메이크업학원에 다니고 있는데 갑자기 내가 원하는건 여행인데 왜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드는거에요 그치만 여기서 그만두자니 학원비는 이미 천만원정도 들어갔는데 그러면 안되는 거잖아요... 그래서 요즘 좀 그런생각이 드네요 조금 더 생각해보고 결정할걸... 또 처음에는 학원쌤이 이정도만 수강해도 된다는 식으로 말을 했었는데 과목을 더 추가해서 들으라고 계속 말해서 넘 부담스럽네요..한과목당 300인데.. 부모님한테 너무 미안하기만 하네요 또 이걸 부모님한테 말하자니 원망만 살것같고.. 진짜 그냥 다 포기하고 여행이나 가고 싶다... 뭐 하는것도 없는데 왜 이렇게 마음이 답답할까요.. 여행하려면 돈이 필요하니까 참고 이쪽 관련일해야겠죠...ㅎ...,
진로고민적성조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는 마카님께
#금전/사업
#학업/고시
#메이크업학원
#부담.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사연 요약
학교생활이 힘들어 자퇴 후 메이크업 학원에 등록하셨지만 여행을 더 원하고 있다는 갈등을 겪고 계시는군요. 이미 학원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셔서 부담을 느끼고 계시며 부모님에 대한 미안한 마음도 크신 것 같아요. 지금의 결정을 후회하면서 마음이 답답하실 때, 무언가를 포기하지 않더라도 작게나마 여행을 통해 스스로 새로운 에너지를 얻는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원인 분석
마카님이 현재 느끼시는 답답함은 선택한 길이 본인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라는 확신이 부족해서 오는 것 같아요. 그리고 학원에서의 추가적인 과목 수강 제안은 경제적인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어 불안감이 커지는 이유로 작용하기도 하는 것 같아요. 부모님께 미안한 마음과 함께 여행에 대한 꿈이 있어서 현재 선택이 후회스럽게 느껴지는 것일 수도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yang
· 한 달 전
안녕하세요. 고등학생이신데 정말 성숙한 생각을 하고 대단하신것같아요. 선생님이 과목을 강요하기 시작하는건 확실히 선을 그어야할것같아요. 어린 학생에게 그런걸 요구하는건 좋은 선생님이 아니거든요. 그리고 잠시 정도는 휴식을 가져도 좋을것같아요. 완전히 포기하고싶은건 아니신것같아서요. 재충전 느낌으로 잠시만 시간을 가지겠다고 해보는게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응원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강무리니 (글쓴이)
· 한 달 전
감사합니다 다시 화이팅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