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이 안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폭력]
알림
black-line
진정이 안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Untillate
·한 달 전
학생이고 여자입니다. 평소에 밖에서는 화날 일이 생기면 좀 예민하게 굴거나 남에게 제 감정을 표출하지 않고 속으로 욕하거나 하는 식으로 푸는데 약간 집이거나 혼자 있을때면은 화가날때 자꾸 물건을 부수고 싶어져서 화날때마다 손에 잡히는건 다 집어 던지고 어떨때는 저한테 의도적으로 상처도 내는 식으로 감정을 표출해요. 이런일이 반복될 수록 부수거나 던지는것에다가 화를 푸는 저 자신이 진짜 무섭고 소름돋고 이런식으로 살다가는 나중에는 주변 사람한테까지 그 화가 미칠까봐 너무 무서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화가 나는 이유부터 살펴봐야겠습니다.
#화병
#자존감
#스트레스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사연 요약
밖에서는 화를 속으로 삼키거나 예민하게 대처하지 않지만 집이나 혼자 있을 때는 물건을 부수거나 자신에게 상처를 내면서 감정을 표출하시나 봅니다. 이런 스스로가 무서워지기도 하고 나중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까지 이런 방식으로 대하면 어쩌나 걱정이 되시나 보네요.
원인 분석
물건을 부수거나 자신에게 상처를 낸다는 것은 분노라는 감정을 적절하고 건강하게 표현하고 해소하지 못하다 보니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방법으로 터져 나오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