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black-line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행복한날기원
·2달 전
너무 힘들어요 엄마가 폭언과 폭력을 휘두르는데 아빠랑 남동생이 많이 도와주지만 결국 결론은 네가 참아라 입니다. 엄마의 지나친 통제가 너무 힘들어요. 심리상담도 처음엔 엄청 반대하셨어요. 네가 뭐가 힘들다고 그런 곳을 다니냐고, 기록 남으면 나중에 취업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반대가 너무 심해서 비밀로 심리상담을 받다가 들켜서 두배로 더 혼났어요. 얼굴만 조신하게 생겨서 뒤에서 호박씨 까고 다니는 짓은 다하고 다닌다고. 제가 처음엔 묵묵히 듣고 있다가 욱하면 저도 모르게 말대꾸를 하게 되는데요.. 그러면 이제 머리채를 마구 잡고 머리를 엄청 내려치고 발로 배를 마구 차요. 너무 힘들어요. "내가 네를 어떻게 키웠는데"라고 말하며 본인의 신념과 반대되는 짓을 하고 다니는 저에게 실망을 했다며 자기가 욱해서 너에게 폭언을 할 수 있는데 너가 잘못했으니 꼬랑지 내리고 무조건 듣고 있으라고 하셨어요. 저도.. 제가 잘했다고 생각하진 않는데요, 전 성격도 맹하고 부모님 말로는 남들보다 뒤떨어졌다는데.. 그리고 엄마는 우울증이 있으니까 폭언도 다 들으려고 했는데 계속 욱하는 감정이 조절이 안돼서 엄마 말에 반박을 하게 돼요. 저 성인 된지 오래됐어요. 제가 하는 선택을 지지해주는 엄마가 필요해요. 무조건 반대만 하고 새장 안에서만 키우는게 아니라.. 하.. 관심은 너무 고마운데 가끔씩 너무 답답해요. 저도 혼자 부딪혀보고 결정하고 싶어요. 이런 상황들 때문에 저는 제 감정과 선택에 항상 의심을 하게 됐어요. 자신감을 잃었죠... 엄마의 관심이 너무 고마운데 가끔 버거워요. 어떡하죠?
독립부모님가족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어머니를 이해하지만, 폭력의 이유는 될 수 없어요.
#심리적탈진,
#심리적폭력,
#자존감,
#자기보호권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사연글을 보고 도움이 되고자 답변을 올려드립니다. 힘내시길 바랍니다.
사연 요약
성인이 된지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엄마의 지나친 통제와 폭력과 폭언등으로 힘겨운싸움을 하고 계시네요. 엄마의 관심은 좋지만 버겁고 답답하고 벅찬 마카님의 마음을 전해주셨네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불안해하는 마카님의 마음이 전달되어 안타깝습니다.
원인 분석
어머니의 우울증으로 이러한 통제, 폭력, 폭언이 정당화 될수는 없을 것 같아요. 지나친 관심은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갈등속에서 어머니가 계속 자책을 유도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감정이 무시되면 자존감이 떨어지겠죠. 마카님이 스스로의 감정과 선택은 존중하고, 보호할 권리가 있어요. 주장하고 지키려는 노력은 결코 잘못된 일이 아닙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